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야관문효능 부작용, 섭취법

야관문

한국,일본,타이완,인도,오스트레일리아에 등지에 분포하며 약 1m까지 자라는 야관문은 콩과(싸리속) 식물로 뿌리를 포함하여 모든 부분을 약초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야관문은 생각보다 아주 흔한 풀로 전국의 산야에서 채취 가능합니다. 8~9월에 황백색의 꽃이 피며, 10월에 암갈색의 열매가 열립니다. 6~9월 사이에 전초(잎,줄기,뿌리 모두)를 채취할 수 있고, 9월에서 10월에 씨앗을 포함하여 채집하여 건조해 이용합니다. 




하지만 보통 약효를 보기 위해서는 꽃이 만개하기 전 지상부 또는 뿌리째 채취해 건조시켜 사용합니다. 약초에 관한 옛 문헌을 살펴보면 맛은 쓰고 성질은 서늘하며 신장과 간, 폐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어혈을 제거하고 부기를 가라 앉히는 효능이 있다고 되어있으며 야관문을 남성들이 먹게 되면 기력을 회복 시켜 정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물론 여성들의 성기능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논란이 있는 문제로 후에 자세하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야관문은 남성들에게 정력에 좋은 약초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그 효능을 살펴보면 양기를 보하는 효능 이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야간문 효능 #1 - 정력강화


야간문은 천연비아그라라고 불릴정도로 정력에좋은음식 이라고 알려져있는데요. 이는 요즘 논란이 있으며 야관문이 간을 보호하고 콩팥을 보양하고 폐를 건조하지 않게 도와주는 효능 때문이라고 합니다.  


콩팥을 보하는 효능은 신체대사 기능을 정상화 시켜 몸속 부종도 개선하고 소변 보는 것도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기때문에 남성의 정력개선 효과와도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야간문의 기력회복 효과와 혈액순환을 돕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충분히 예상 가능한 효능 이지만, 전문가에 따라 다르게 설명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성기능 강화의 기능 보다는 말 그대로 기력회복에 관련된 정력에 효능이 있다고 봐야한다고 합니다.


야간문 효능 #2 - 기력회복

 

날씨가 너무 덥거나 추울때 몸의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이럴때 야관문이 기력을 회복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야관문 뿌리 40~80그램, 꿀 30그램에 물 1리터를 붓고 약한 불로 달여서 하루 두세 번에 나누어 먹거나 야관문 씨를 가루내어 한 번에 4~5그램씩 하루 두세 번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야간문 효능 #3 - 기관지질환 개선


요즘 공해와 미세먼지등으로 인해 기침과 가래등으로 고생하는사람이 많은데요. 야관문을 꾸준히 섭취해 주면 기침, 가래같은 기관지질환 개선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야관문 추출물은 지해작용과 거담작용이 있습니다. 야관문에서 추출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함유한 알콜성 추출물이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천식을 완화하는 작용이 있는 것이 쥐 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밝혀졌습니다.


야간문 효능 #4 - 당뇨예방

 

야관문은 혈당을 조절하고 인슐린 대사를 촉진해 당뇨병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는 야관문의 성분인 피니톨과 연관이 있어 보이며 효과가 뛰어날 뿐더러 딱히 부작용이 없어 당뇨환자가 많이 찾는다고 합니다.




야간문 효능 #5 - 향균작용

 

야관문 전초액은 농도에 따라 황색 포도상구균, 폐렴쌍구균, 연쇄상구균 등에 억제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야간문 효능 #6 - 설사, 급성위험 예방

 

잦은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습관등으로 인해 만성위염을 앓고 있는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야관문의 뿌리, 잎, 줄기 말린 것 100그램을 잘 게 썰어 물 1.2리터에 넣고 200밀리리터가 되게 농축하여 고운 천으로 거른 후 3-5시간마다 어른은 50밀리리터씩, 아이나 노인, 허약한 사람은 어른 양의 반이나 3분의 2쯤으로 줄여서 계속 먹게 되면 좋다고 합니다.


야간문 효능 #7 - 눈건강

 

야관문은 눈건강에도 좋아서 눈이 침침하거나 충혈이 잦을 때 달여 꿀과 함께 먹으면 도움이 됩다고 합니다. 간열로 인해 충혈이나 눈이 침침한 증상이 자주 나타날경우 야관문 씨를 가루로 만들어서 1회 5g기준으로 꾸군히 복용해 주시면 눈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야관문 부작용 & 섭취 시 주의점


야관문에는 특별한 독성이나 부작용은 없다고 알려져 있으며 장복시 간독성이나 신장에 문제가 생기는 등의 문제도 아직 알려진 바 없습니다. 하지만 야관문 뿌리의 알콜성 추출물은 동물 실험을 통해 임신한 동물의 자궁에 흥분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임산부는 야관문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야관문은 아직 기초적인 과학적 조사나 연구가 거의 없기 때문에 장복이나 과량복용은 주의가 필요하며 길가나 도로 옆의 오염된 환경에서 자란 야관문을 함부로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야관문 먹는 방법은?


야관문은 차처럼 끓여서 먹는 것이 아니라 한약처럼 달여서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뿌리를 포함한 전초를 달여서 먹는 방법으로 섭취 하는데, 건조시킨 야관문 20~80g 정도를 2리터 정도의 물에  2시간 정도 달여 물을 줄인 뒤 그 물을 하루1~2회 복용합니다. 또는 삼계탕 등에 넣어 끓여 삶아 달인 물을 고기와 같이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야관문을 술로 담가 먹을 때는 깨끗한 야관문을 35도 담금주에 담그면 됩니다. 보통 담금주 3 : 야관문 1 의 비율로 술을 담그고 100일 후 부터 마실수 있는데요. 취향에 따라 복분자나 오미자를 같이 넣어 담그기도 합니다.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