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VORITE

7월 제철 야채/채소/나물 본문

음식 정보

7월 제철 야채/채소/나물

FAVORITE 행복하렴 2016.07.08 15:51

근대


근대는 유럽 남부 원산지로 비름과의 두해살이풀이다.

근대잎을 국거리나 나물로 먹는데 근대국은 위와 장이 나쁜 사람에게 식이요법용으로 이용된다.

나물로 먹을 때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된장에 무쳐 먹는다. 

근데에는 사포닌, 레시틴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한국에서 소아용 해열제나 치루로 인한 하혈에 쓴다


동부콩


콩과에 속하는 일년생 덩굴식물로 경상도 지역에서는 양대라고 부르며, 여름에 누른빛을 띤 자줏빛 꽃이 다발져서 핀다. 

씨앗의 형태는 콩팥형에서 타원형 등이 있으며, 색깔은 백·황·갈·적갈·적자주·암자주색 등으로 매우 다양하고 흰 바탕에 얼룩무늬가 있는 것도 있다. 


동부콩은 비위가 허약한 사람이나 갈증이 나는 사람, 구토, 식욕부진, 설사, 소변을 자주 보는 경우, 임질이나 전립선 염증으로 소변배설할 때 통증을 느끼는 사람, 여성들의 염증성 질염이나 방광염, 요실금증 등에 효과가 있다. 


메밀


메밀은 마디풀과의 한해살이풀로 꽃은 흰색, 분홍색, 빨강색이 있으며 줄기는 초록색, 분홍색, 짙은 붉은색이 있으며 열매는 검정색, 흑색, 은색, 갈색이 있다. 잎은 삼각형의 심장형이다. 


메밀은 중국에서 1000년 이상 재배되어 왔으며, 한국에서도 오래전부터 가꾸어 왔으며 메마른 땅에도 잘 적응하고 병충해도 적은 등의 장점이 있기 때문에 황무지에서도 쉽게 살 수 있다.


메밀에는 탄수화물이 풍부하며, 단백질과 지방을 약간 포함한다. 또한 철분을 비롯해 니아신, 티아민, 리보플라빈 등 비타민B복합체가 많이 들어 있다.


오이


오이는 많은 수분과 함께 칼륨과 비타민A,C, 포도당, 과당 등을 함유하고 있다.

오이의 칼륨은 체내의 노폐물과 중금속을 배출시켜 디톡스식품으로도 유명하다.


옥수수


옥수수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고 50% 이상이 수분으로 돼 있어 칼로리가 낮고 지방 함량이 적어 변비 예방과 다이어트 음식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하는 양질의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또한, 비타민E도 함유하고 있어 노화방지, 피부 저항력 증가, 심혈관 질환 및 암 예방, 면역력 증가에 도움을 준다.

.


.


감자


감자는 가지과의 다년생식물로, 세계에서 네 번째로 많이 생산되는 곡물이다. 

원산지는 남미 안데스 지역인 페루와 북부 볼리비아로 알려져 있으며, 주로 온대 지방에서 재배한다. 


감자에는 칼륨, 섬유질, 비타민C, B6, 망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


토마토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양이 소비된 채소. 제철은 여름이지만 비닐하우스에서 1년 내내 재배가 가능하다.

서양에서 식용하기 전부터 이미 중국이나 한국 등지에서는 식용하고 있었으며 동양에서는 일년감, 혹은 남만시, 오란다나스라고 불렸다.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효능을 이야기 할때는 언제나 빠지지 않는 식품.


도라지


도라지는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 풀로 산이나 들에서 흔히 자라며 한반도를 비롯해 일본 전역, 중국, 동부 시베리아에 서식한다. 한방에서는 도라지를 길경이라고도 하며 신경통과 편도선염 등의 약재로 사용한다. 


도라지 뿌리는 사포닌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약으로도 이용하며, 뿌리에는 칼슘, 섬유질, 철분, 무기질, 단백질, 비타민 등이 함유되어 있다. 



관련글


2016/07/08 - [음식 상식] - 7월 제철 과일

2016/07/08 - [음식 상식] - 7월 제철 생선/해산물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