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황칠나무효능 부작용

황칠나무

황칠나무는 산형화목 두릅나무과의 상록교목으로 노란옻나무, 풍하이, 압각목, 압각판, 압장시, 금계지 등으로 불립니다. 황칠나무는 높이 15m정도 자라며, 수피는 회색으로 껍질눈이 있으며 노목은 가늘고 얕게 세로로 갈라집니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모양 혹은 타원형으로 되어 있는데 잎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어린 나무는 3~5개로 갈라지고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황록색으로 모여 달리고, 열매는 10월에 초록색에서 검은색으로 익습니다. 나무껍질에 상처가 나면 노란색의 액이 나오는데 이를 ‘황칠’이라 하여 도료로 사용합니다.




원래 수액을 가구등 목공예품의 도료로 사용되는데, 황칠나무 잎에는 비타민C와 타닌성분이 많이 들어있고, 뿌리에는 칼슘성분이 많으며, 인삼이나 산삼에 많이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많아 예로부터 약재 사용했을만큼 뛰어난 효능들이 많다고 합니다.



산삼나무라고도 불리는 황칠나무의 원산지는 한국으로 전라도, 경상남도 그리고 제주도에 분포하고 일본 혼슈남부, 오키나와까지 분포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황칠나무는 10년이상이 되어나 제대로 효능을 발휘한다고 하는데, 황칠나무효능이 좋다고 소문이 나면서 간혹 어린나무를 벌채하여 사용한다는 곳이 있다고 합니다. 어린나무는 황칠나무효능이 약하니 반드시 10~15년이상 된 나무의 가지와 잎을 사용해야합니다.




 

황칠나무 효능 #1 - 항암작용


황칠나무에는 사포닌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뛰어난 항암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황칠나무 추출물의 항암효과 실험에서 암세포 성장을 강하게 억제하는 효과가 확인 되었다고 합니다.


황칠나무 효능 #2 - 간건강



황칠나무에는 지방간이나 스트레스레스와 잦은 음주로 인한 간손상에 해독작용과 간기능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황칠나무 추출물에 대한 간건강 실험 결과 지방간, 간염, 간경화 같은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효능이 검증 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에탄올에 의한 간손상 보호 효능이 매우 탁월한 효능을 보였다고 합니다.


황칠나무 효능 #3 - 신경안정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로 인한 불규칙적은 생활습관으로 인해 우울증, 정서불안, 불면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황칠나무는 신경안정에 효과가 있어 차로 달여 꾸준히 섭취하면 신경을 안전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황칠나무 효능 #4 - 월경불순 개선, 전립선질환 개선 


황칠나무는 방광기능을 개선해 요실금, 야뇨증, 혈뇨 같은 배뇨기능 질환에 뛰어난 효능이 있으며,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불순, 자궁질환에 효능이 있고, 남성의 경우에는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염증, 신경성 전립선질환은 물론 전립선수술 후 회복등 생식기 계통 증상에도 뛰어난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황칠나무 효능 #5 - 노화방지


황칠나무 추출물은 항산화 효과가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방지, 피부미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황칠나무 수액의 에틸아세테이트 분획물, 부탄올 분획이 항산화 활성을 나타내었다고 하며 황칠 추출물의 분획물은 피부알러지 반응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항산화 활성도가 탁월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황칠나무 효능 #6 - 치주질환 개선 및 뼈 건강


황칠나무는 뼈와 치아의 기능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여 충치,치주질환,골다공증,관절염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주어 성장기 청소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임상실험을 통해 치아 및 치주세포의 재생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주는것으로 밝혀 졌다고 합니다.


실험결과 치주질환이 잇는 환자는 빠른 치유를 돕고 뼈 조직 재생에도 뛰어난 효능을 보여, 골다공증 예방은 물론 류머티스성 관절염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황칠나무 효능 #7 - 혈액순환 개선 및 항당뇨 효과


황칠나무는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범위로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고협압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혈당 감소작용 효과도 있어 당뇨환자 에게는 항당뇨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중풍,우울감,불면증,냉증,생리불순,생리통에도 많은 도움이 있다고 합니다.

  

황칠나무 부작용


임산부는 황칠나무 복용을 삼가하길 권하고 있으며 목이나 혀바닥이 붓는 증세가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열이 많은 사람이나 간건강이 많이 안 좋은 사람은 농도와 양을 잘 조절하여 복용해야 합니다. 간에 좋다고 무분별하게 복용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수 있으니 복용 전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 후 복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황칠나무 차 끓이는방법


1. 황칠나무 20~30g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말려 줍니다.

2. 깨끗이 씻은 황칠나무를 물 1ℓ를 넣고 끓입니다.

3.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불로 줄여서 물의 양이처음의 1/2 정도 줄때까지 끓여 줍니다.

4. 건더기는 걸러내고 냉장보관 합니다.


황칠나무 차는 하루 3~5회 100~110㎖(종이컵⅔)정도, 따듯하게 마시도록 합니다.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