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도라지 효능 기관지에 특효

도라지

도라지는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 풀로 산이나 들에서 흔히 자랍니다. 40~100 센티미터정도 까지 자라고 뿌리는 굵고 줄기는 하나로 나거나 몇 줄기 나옵니다. 꽃은 7~8월에 보라색 또는 백색으로 피는데, 원줄기 끝에 1개 또는 여러 개가 위를 향해 달립니다. 도라지는 한국을 비롯해 일본 전역, 중국, 동부 시베리아에 서식합니다.




한방에서는 도라지를 길경이라고도 하며 신경통과 편도선염 등의 약재로 사용하며 뿌리는 사포닌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생약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도라지 뿌리에는 비타민B, C, 사포닌, 칼슘, 플라티코디온, 폴리가락신, 쿠마린, 식이섬유등 여러가지 인체좋은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도라지는 기관지에 특히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 외에도 거담, 진해, 진통, 진정, 해열 작용이 있으며, 소염진통, 진해거담제로 사용되는 등 여러가지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도라지 효능이 있지만 흔하게 구할수 있는 식재료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도라지의 효능에 대해서 관심을 덜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라지는 요즘 한장 관심을 받고있는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효능이 있어 혈관계 질환 및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도라지효능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 각종 기관지질환 개선


도라지의 대표적인 효능으로 기침이나 가래를 삭혀주며 해열, 진통, 거담, 항염증등에 뛰어난 도라지 효능 입니다. 편도선염, 감기증상이 있을때 차로 마시거나 즙이나 청으로 꾸준히 복용하면 빠른시간에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도라지는 예로부터 가래에 효과적인 약재로 사용되어 왔는데 도라지를 꾸준하게 드시면 흡연, 매연, 오염된 공기등으로 약해진 기관지로 인한 가래해소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기관지가 좋지 않은 사람들은 말린도라지를 무쳐서 먹거나 차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도라지 효능이 이러한 기관지에 효과가 좋은 것은 트리테르페노이드계 사포닌, 단백질, 칼슘등이 많이 함유하고 있고 수분이 풍부하기 때문 입니다. 요즘처럼 황사나 미세먼지가 많은 환경인 만큼 도라지 효능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 됩니다.

 

2. 설사치료


도라지를 꾸준하게 섭취하게되면 손발이 따뜻해지고 설사가 멈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손발이 차서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이라면 도라지를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항암효과


도라지에는 인삼처럼 사포닌, 이눌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성분 입니다. 때문에 항암효과가 뛰어난 도라지효능을 알 수 있습니다.


4. 고혈압 개선 및 당뇨 개선


말린도라지를 꾸준히 섭취 하면 혈관을 확장 시켜 혈액 순환이 활발해지게 된다고 합니다. 혈관이 좁아지면 고혈압이 생길수 있으니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활발한 혈액순환은 혈당을 높이는 것을 방지해 당뇨병 환자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5. 진통완화 & 항염효과


도라지에 함유된 트리테르페노이드계 사포닌, 플라티코디온 성분은 오십견 통증은 물론 각종 염증이 있는경우 통증을 완화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들은 염증이 있는 부위의 혈관을 확장하여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도와 재생을 촉진시켜 준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 상처가 발생하게 되면 염증까지 따라오게 되는데 도라지효능으로 염증을 가라앉혀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감기에 걸렸을 경우 목이나 코 안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데 이때도 도라지가 상처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다이어트


도라지에는 비타민, 무기질, 섬유소가 풍부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해열효능


도라지에는 해열 효과가 있어 체온이 높아 열이 쉽게 오르는 사람은 도라지는 드시면 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또 기침, 가래를 가라앉혀주는 효능으로 몸살이가 겨울철 감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8. 면역력 강화


도라지의 사포닌, 이눌린 성분이 시너지를 내어 면역 체계 강화는 물론, 세포의 대사 기능을 활성화시켜 낡은 세포를 새로운 세포로 신속히 교체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평소 말린도라지를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이 상승하게 되고 잔병에 걸리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요즘같이 더운 여름철에도 떨어진 면역력을 올려주어 건강한 여름을 보낼수 있도록 도움이 됩니다.

 

9. 피로회복


도라지에는 단백질뿐만아니라 섬유질, 지질, 칼슘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기때문에 도라지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피로회복을 도와 체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평소 야근을 자주하시거나 몸을 많이 쓰는 직업을 갖고 계신분들이라면 만성 피로에 시달리게 되는데요. 말린도라지를 차로 만들어서 마시거나 자주 섭취하면 기력회복과 함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도라지의 부작용

 

도라지효능을 알아봤는데요. 도라지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라지는 성질에 맵고 약간 찬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폐나기관지염이 있을 때 효과적이지만, 만성기침환자에게는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도라지의 기운이 기관지를 마르게 하고 건조시켜 목이 잠길수 있다고 합니다.


도라지와 궁합이 좋지 않은 식품은 돼지고기, 굴 이며 같이 섭취하게 될 때에는 오히려 부작용을 나타낼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