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VORITE

산딸기 효능 여름이 제철! 본문

건강 정보

산딸기 효능 여름이 제철!

FAVORITE 행복하렴 2016.07.21 19:11

산딸기

산속에서 잘 자라는 식물의 일종으로 장미목 장미과 산딸기속에 속하는 먹을 수 있는 열매를 맺는 식물의 통칭입니다. 산딸기는 국내에서 자생하는 종류가 은근히 많은데, 산딸기, 줄딸기, 멍석딸기, 장딸기, 곰딸기, 거지딸기, 수리딸기, 복분자, 겨울딸기 등 아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산딸기의 제철은 6~7월, 이번달까지 맛있는 산딸기를 먹을 수 있는 시기 입니다. 옛날에는 시골에서 흔이 보이곤 했는데 도시에서는 맛본지가 오래 되긴 했습니다. 신경써서 찾아 보지않았는데 마트에서 흔히 보지는 못했던것 같습니다. 다음에 마트에 가면 한번 살펴 봐야겠네요.



제철음식은 특히 그 효능이 뛰어난 시기 입니다.

산딸기 효능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산딸기 효능 #1 - 피로회복 및 노화방지


산딸기에는 비타민과 안토시아닌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체내에 쌓여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활성산소 제거는 노화방지 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산딸기에 풍부한 비타민C는 피로를 풀어주고 피부미용에도 좋은 성분 입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세포의 노화를 억제하고 면역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여름철에 좋은 산딸기 효능 입니다.


산딸기 효능 #2 - 혈관건강


산딸기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에 쌓여있는 유해산소를 없애는 작용을 합니다.

혈관속의 유해산소가 없어지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줘서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산딸기 효능 #3 - 다이어트 및 변비예방


산딸기 칼로리는 100g을 기준 22kcal로, 칼로리가 낮고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산딸기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개선 &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산딸기 효능 #4 - 눈건강


산딸기에 풍부한 비타민은 눈의 피로함과 안구건조증, 결막염 ,눈병 등 눈관련 질병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산딸기효능 중 대표적인 효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여름에 흔한 눈병을 예방하기 좋은 식품 입니다.

뿐만아니라 시력감퇴도 막아준다고 하는데요.

눈병치료 민간 요법으로 산딸기 가루를 통종꿀과 섞어 눈에 떨어뜨리고 3일 정도면 눈병이 치료된다고 합니다.

민간 요법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이 아니니 주의해햐 합니다!


산딸기 효능 #5 - 심혈관 질환 개선


산딸기에는 칼륨이 풍부해 체네에 쌓인 노폐물을 없애준다고 합니다.

앞서 알아봤던 산딸기효능 중 혈관 건강과 연결되는 부분 인데요.

산딸기의 유해산소와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효과로 인해 뇌졸중이나 동맥경화, 심장병 등의 혈관계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


산딸기 효능 #6 - 야뇨증 치료



산딸기는 몽정과 유정을 치료해주고 신장기능을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소변의 양과 배설시간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평소 야뇨증이 있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산딸기 효능 #7 - 당뇨


한 연구에서 산딸기를 섭취하면 당질의 소화를 억제시키고 식후 혈당이 50% 가량이 감소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산딸기는 혈당조절에 효과가 있어 당뇨병이 있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산딸기 효능 #8 - 갱년기에 도움


산딸기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성분을 촉진시켜 불임과 갱년기에 도움이 됩니다.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도 촉진시켜 갱년기 남성여성 모두에게 좋다고 합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산딸기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5배 정도 증가되고,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16배 정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산딸기는 난소의 배란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갱년기 장애, 불임 여성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산딸기 효능 #9 - 체기 내리는 효과


산딸기는 체내의 딱딱한 덩어리는 없애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음식을 먹고 체하거나 뱃속에 덩어리 같은 것들이 있는 경우 산딸기 뿌리를 달여 산딸기 진액으로 복용하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산딸기 효능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산딸기는 특별히 알레르기가 없는 이상 부작용이 없다고 하니 안심하고 섭취해도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성질이 차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적정량을 섭취해야 하겠죠?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