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가물치 효능 5가지 알아보기

가물치 효능 5가지 알아보기


가물치는 한국, 중국, 러시아 등에 서식하고 있던 농어목 가물치과의 토종 민물고기입니다. 성질이 사나워 '민물의 폭군'이라 불리우는 가물치. 생김새도 비단구렁이 같아 포스가 있습니다. 가물치의 이름은 '검다' 의 옛말인 '감다' 에 물고기를 의미하는 '치' 가 붙어서 생긴 명칭입니다. 





'치' 자가 붙은 물고기는 대부분 순 우리말일 가능성이 높다고 하며 영어권에서는 스네이크 헤드라고 머리가 뱀의 형상을 하고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 입니다. 생김새는 무섭지만 효능이 좋아 보양식으로 소비되고 있습니다.






옛부터 알려진 가물치 효능으로 붓기를 빼주고 소변을 잘 보게 해준다고 하며 동의보감 에서는 치질과 급성 인후염에 효능이 있으며 배에 복수가 차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오늘은 가물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가물치 효능 5가지 


1. 부종 및 만성신장염 개선

가물치는 뛰어난 이뇨작용으로 노폐물을 배출해 부종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만성신장염인 환자의 붓기를 빼주는 역할을 해 보신용으로 많이 섭취한다고 합니다. 특히 임신 중독증으로 인해 손발이 붓는 경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다이어트

가물치는 고단백 식품으로 근육형성에 도움을 주며 불포화지방산은 내장지방을 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이뇨작용이 뛰어나 소화기능을 좋게 해 몸 안에서 분해가 잘 된다고 합니다.






3. 산후조리 및 여성건강

가물치는 산모의 혈을 보하며 옛날에는 출산 후 모유가 잘 안 나올때 가물치를 먹었다고 합니다. 또 산후조리 보양식으로 빈혈이 있고 기운이 없는 산모들이 많이 먹었다고 하며 칼슘이 많아 모유가 잘 나오도록 한다고 합니다.






4. 혈허증 개선 

일반적으로 얼굴이 하얀 사람들은 혈허증일 가능성이 크다고 하는데요. 혈허증은 피부에 적혈구 수가 부족해서 생긴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얼굴색이 창백하게 되고 적혈구가 모자라 몸이 허약해지는데요. 가물치는 이런 혈허증 개선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5. 피로회복 및 원기회복

가물치에는 철분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며 원기회복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풍부한 단백질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튼튼한 군육은 혈액순환을 도와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