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단호박 효능 및 섭취시 주의사항

단호박 효능 및 섭취시 주의사항

특유의 달콤한 맛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단호박

단호박은 그냥 구워 먹어도 맛있고 죽으로 먹어도 맛이 좋아 평소 음식으로 많이들 섭취하는데요.

맛이 달아 밤호박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한국에서는 1990년대 부터 재배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게 역사가 오래되지 않아 깜짝 놀랐습니다.





대표적인 단호박 효능으로는 다이어트, 여성건강, 위염이나 위궤양같은 위장관련 질환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 A가 풍부한 음식으로 눈 건강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단호박 효능 #1 - 다이어트



단호박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다이어트가 아닐까 생각 됩니다.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 식단으로 단호박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단호박은 칼로리는 낮다고 할 수 없지만 지방은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 입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어 음식섭취량을 조절하기 유용한데요.

식이섬유는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고 내장지방을 제거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성분 입니다.





단호박 효능 #2 - 위염, 위건강


단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이면서 위장관 점막을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위염이나 위궤양 같은 위장 관련 질환에 효과가 좋습니다.

단호박이 펙틴 성분이 자극적인 음식으로 부터 위점막을 보호해 준다고 하네요.

또한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켜 위장의 활동을 자극해 음식의 소화를 돕는다고 합니다.


단호박 효능 #3 - 여성건강



단호박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조절하고 유지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그 이유는 단호박에 풍부한 비타민E가 뇌하수체와 난소에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조절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 단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으로 인해 인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미용이나 노화방지에 좋다고 합니다.


단호박 효능 #4 - 항암효과



단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우리 몸의 면역력을 키워줍니다.

우리 몸의 면역기능을 정상화 해 각종 암 세포를 자라지 못하도록 하고 유용한 세포의 파괴를 막아줍니다.

면역력 강화는 항암효과 뿐만 아니라 감기나 우리가 흔히 걸릴 수 있는 질병으로 부터 싸울수 있는 힘을 길러줍니다.


단호박 효능 #5 - 당뇨병 예방



코발트 성분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해주는 성분인데요.

단호박에 코발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코발트 성분은 비타민B1,2의 합성을 도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혈당조절에 좋다고 합니다.

또 단호박에 풍부한 아연,동,펙틴 등도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단호박 효능 #6 - 부종제거



단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우리 몸에 섭취되면 비타민A로 전환된다고 합니다.

비타민A는 부종을 제거해 가라 앉혀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단호박에 풍부한 펙틴 성분은 이뇨작용을 도와 부종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평소에 몸이 자주 붓거나 출산후 몸이 붓는 사람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단호박 효능 #7 - 야맹증 & 눈건강



단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전환이 됩니다.

비타민A는 대표적인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야맹증 같은 눈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또한 백내장 같은 눈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한다고 합니다.


단호박 섭취시 주의사항



단호박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는데요.

한꺼번에 단호박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장에 부담이 생길수 있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배에 가스가 차거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단호박에는 많은 양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으니 이뇨제를 복용하는 사람이나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단호박 섭취량을 제한해햐 하는데요 하루 1/4쪽 정도의 소량이 적당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