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혈관에좋은음식 비트와 마키베리 효과적인 섭취법

혈관에좋은음식 비트와 마키베리 효과적인 섭취법

동의보감과 같은 한의서에 보면 혈관은 혈액의 창구이자, 동시에 혈액과 기 보다 우선한다. 한쪽 팔이 부러지거나 한쪽 눈이 멀어도 죽지는 않지만 혈관은 조금만 변해도 질병이 있으니 주의를 기울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예로부터 혈관건강은 아주 중요하게 여겨져 왔습니다. 우리 몸 속 혈관의 총 길이는 약 10만 킬로미터로 동맥, 정맥, 모세혈관이 온 몸을 그물처럼 뒤덥고 있습니다. 원래 혈관은 원래 탄력이 있고 날씬한 것이 정상이지만 노폐물이나 콜레스테롤로 인해 단단하게 굳어지게 됩니다. 





이로인해 최근에는 운동부족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혈액이 점점 끈적하게 변하게 되면서 혈관이 살이찌게 됩니다. 때문에 혈관에좋은음식으로 혈관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 한데요. 혈관이 살찌면 혈관을 지나가는 혈액의 양도 감소해 혈관의 압력이 상승하고 혈압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 입니다. 





또 혈관의 상처를 통해 노폐물이 쌓이고 노폐물이 쌓인 혈액은 혈관 벽을 지속적으로 자극 합니다. 이러다가 결국 노폐물이 떨어져 나가 작은 혈관에서 막히게 되어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요. 혈관이 막히면서 괴사가 진행되고 산소가 공급이 되지 않으면서 많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혈관 질환이 지속될 경우 팔다리 절단, 뇌졸중, 심장마비, 돌연사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는데요. 이런 문제를 일으키는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대표적 입니다. 혈관에 쌓이는 기름은 혈관 벽, 피하지방에 쌓여 결국 복부비만을 일으키고 혈당을 높여 혈액을 끈적거리게 만들어 혈액의 산소 및 영양 공급을 차단 합니다. 


오늘은 혈관에좋은음식인 비트와 마키베리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비트


땅속의 붉은 피 라고 불리는 비트는 붉은 색을 내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베타인 성분은 혈전이 쌓이는 걸 억제하고 간 기능 개선 및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비트 뿌리에는 풍부한 질산염이 들어 있습니다. 


질산염은 우리 몸의 혈액 속에 들어 오면 산화질소로 바뀌는데, 산화질소가 혈관을 확장해 혈류량을 증가시켜 혈압 강하에 도움이 됩니다. 영국의 바트•런던의과대학 연구진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트 주스를 마신 1시간 내 혈압이 떨어지는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혈압 강하 효과는 24시간 하루 종일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미국 심장학회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하루 한 잔의 비트 주스는 혈압약을 먹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혈관에좋은음식들은 많은 식품들이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 비트의 혈관건강 효능에 대해 임상실험 논문이 많이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비트는 보통 서양에서 많이 먹는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동양에서도 오래전부터 중국에서는 생명의 뿌리라고 불릴 정도로 귀한 대접을 받았다고 합니다. 최근에 가까워지기 시작한 비트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해독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관에좋은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트 주스 만드는 법


재료 : 비트 반 개, 사과 반 개, 바나나 1개(점박이 바나나)

- 점박이 바나나는 푸른 바나나에 비해 백혈구 형성을 촉진하며 최대 8배까지 면역력을 높여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1. 비트를 깍둑썰기로 썰어 찜기에 올려 15분 정도 쪄 준다.

2. 사과는 깨끗이 씻어 껍질째 깍둑썰기로 썰어준다.

3. 준비한 재료들을 믹서에 넣고 물은 재료가 잠길 정도로 충분히 넣어준다.

4. 믹서로 곱게 갈아주면 비트 주스 완성!





아무리 혈관에좋은음식이라고 할 지라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비트는 건강한 사람의 경우 하루 반 개 정도가 적정량이며, 혈관이 좋지 않은 사람의 경우에도 하루 한 개를 넘지 않는 양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 비트를 찌는 이유는 비트가 가진 알칼로이드 성분은 약간의 독성이 있어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 복통, 소화불량, 복부팽만을 일으킬 수 있으니 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키베리


비트와 함께 혈관에좋은음식으로 마키베리가 있는데요. 마키베리는 칠레 남부 지방에서 나는 야생 베리류의 한 종류로 생명력이 강하고 영양이 풍부해 안데스의 선물, 젊음의 열매라고 불립니다. 마키베리에서 주목해야 할 성분은 바로 항산화 성분인데요. 


특히 안토시아닌의 함량이 다른 베리류들에 비해 무려 300~400배 정도 높다고 합니다. 이런 항산화 효능으로 인해 혈관 노화는 물론 피부 노화 방지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관에좋은음식은 각종 성인병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노화방지에도 효능을 함께 하네요.






마키베리 각얼음 만드는 법


1. 물 200ml 에 마키베리 가루 1티 스푼을 넣고 잘 섞어준다.

2. 잘 섞인 마키베리 물을 얼음틀에 부어 준다.

3. 냉동실에 얼리면 완성.





미국의 사우스다코타주립대 식품학과 연구진 발표에 따르면 마키베리를 얼려서 먹으면 효능이 떨어지지 않고 증가 한다는 결과를 발표 했습니다. 이는 블루베리도 마찬가지라고 하니 얼려서 주스로 활용해 먹어주면 좋겠습니다.





마키베리 주스 만드는 법


1. 우유 250ml 를 믹서에 붓는다.

2. 마키베리 각얼음을 5개 넣는다.

3. 기호에 따라 꿀을 조금 넣어준다.

4. 잘 갈아주면 완성.





지금까지 혈관에좋은음식을 알아 봤는데요. 최근 방송에서 비트주스는 혈압약을 복용하는 참가자들을 통해 놀라운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평소 생활과 식습관, 약 모두 그대로 하고 여기에 비트 주스만 한 잔 추가 했는데 다음날 부터 바로 효능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