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장례식장 조문예절 알아보기

장례식장 조문예절 알아보기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각종 경조사에 참여할 일이 많아집니다. 초년생일때는 결혼식이나 돌잔치 등 기쁜 일이 많지만, 나이가 점점 많아짐에 따라 경사보다는 조사가 많아지게 됩니다. 저역시 장례식장에 가야 할 때는 아직도 힘든데요. 슬퍼하는 가족들을 보면 너무 가슴이 아파서 마음이 좋지 않습니다.





장례식장은 예의를 지켜야하는 자리인 만큼 복장이라던가, 봉투는 어떻게 써야 되는지, 조문순서나 예절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봐두어야 하는데요. 특히 사회 초년생인 경우에는 경험이 많지 않기 때문에 실수하지 않도록 미리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장례식장 조문예절 - 복

장례식장에 갈때는 검은색 계열의 정장을 입고 가는게 기본입니다. 하얀 와이셔츠에 검은 넥타이를 하시면 되고, 여의치 않다면 무채색 계열의 옷을 입고 가시면 되겠습니다. 시선이 띠는 화려한 옷은 피해주셔야 하며, 여성의 경우에는 너무 짧은 치마를 입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발가락이 보이지 않도록 검은색 양말이나 스타킹을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장례식장 조문예절 - 부의 봉투 쓰는 법

부의는 상가에 부조로 보내는 돈이나 물품을 말하는 것으로, 봉투를 제대로 쓰는것 또한 기본적인 장례식 예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조는 죽음에 대한 슬픈마음을 나타내며, 애도는 슬픔, 추도는 망인을 생각하면 슬퍼하는 것, 추모는 망인을 그리워 하는 마음입니다. 보통 부의나 근조를 가장 많이 쓰며, 평소 가까웠던 사이나 존경하는 분에게는 추모라는 단어를 쓰기도 합니다.





봉투의 앞면에는 이런 단어들을 쓰게 되며 뒷면에는 소속과 이름을 작성합니다. 소속이 없는 경우에는 이름만 작성하시면 되겠구요. 봉투는 구기지 말고 깔끔한 상태로 준비 합니다.






장례식장 조문예절 - 절하는법

복장과 봉투를 준비하셨다면 순서에 따라 조문을 하시면 되는데요. 상가집에서 절을 할 때는 우선 촛불로 향을 피우고 향로에 꽂아 둔 후 절을 합니다. 향을 꽂았으면 뒤로 물러나 두번 절하고 반절을 합니다. 절할때 남자는 오른손을 위로하며, 무릎을 꿇을때는 왼쪽 무릎이 먼저 닿게 합니다. 여자의 경우에는 왼손을 위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여러명이 한꺼번에 조문을 할 경우에는 한 명만 분향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장례식장 조문예절 - 조문순서

우선 조객록에 서명을하고 분향과 헌화를 한 후 절을 올립니다. 다음으로 장주에게 조문을 하고 부의금을 전달해서 나오면 되는데요. 슬픈 자리인 만큼 예의를 지키는게 중요합니다. 조문 전 복장과 봉투 등을 확인하고 조문하시길 바랄께요.





이렇게 장례식장에서 지켜야 할 조문예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봤는데요. 가족이나 방문하는 분들 모두 힘든 자리인 만큼 위로의 마음과 함께 예의를 지켜주셔야 하겠죠.






아직 경험이 많지 않으신 사회초년생인 경우에는 실수하지 않도록 오늘 알려드린 내용들을 확인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장례식장에 갈때마다 뭔가 실수하지 않을까 하고 다시 한 번 확인해보게 되더라고요.


지역별 출산장려금 2017년 확인하기

소비전력 계산기 간단 사용법

띄어쓰기 맞춤법 검사기 알아보기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