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홍미쌀 효능 알아보기

오늘은 홍미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홍미쌀은 붉은쌀이여서 붙여진 이름인데요. 적미, 빨간쌀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려지고 있습니다. 




요즘 탄수화물이 비만을 일으키고 우리 몸에 좋지 않다는 이야기들이 방송에 많이 나오게 되면서 쌀에대한 다양한 관심이 생기고 있습니다. 우리가 매일 먹는 흰쌀은 도정을 너무 많이 해서 당분흡수가 빨라 비만과 당뇨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며 이에대한 논란들도 상당히 많아진것도 사실입니다. 





때문인지 현미나 잡곡, 흑미, 홍미들이 관심을 받고있습니다. 특히 홍미는 쌀눈이 일반적인 쌀보다 훨씬 크다고 알려져 있으며 쌀눈에 많이 함유된 가바성분이 현미보다 8배가량, 흑미보다 4배가량 많다고 합니다. 그럼 홍미쌀 효능 한번 자세히 일아보겠습니다. 





1. 성인병 예방 및 개선 

홍미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올레인산은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주어 혈관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해독효과도 좋아 혈관에 관련된 각종 성인병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동맥경화 예방 

홍미쌀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혈액순환 효과와 함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준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혈액 속에 지방이 쌓여 생기는 질환인 동맥경화나 심혈관계 질환에 도움이 되는 홍미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당뇨 개선 

앞서 홍미쌀은 혈류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이로인해 혈액속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조절되면 성인병 뿐만 아니라 혈압을 조절하고 혈당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 항산화작용 

홍미쌀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탄닌성분은 탁월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 성분으로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항균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우리 몸의 노화를 막아주고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되는 홍미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 골다공증 예방 

홍미쌀에는 가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가바성분은 항암작용과 골밀도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다이어트 

홍미쌀의 중요한 효과로 각종 성인병 예방과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주는 효과를 말씀 드렸는데요. 이는 성인병 예방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와도 연결되는 내용입니다. 




홍미쌀 효능 중 중요한 것이 혈액속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주는것입니다. 혈액속 나쁜 콜레스테롤은 내장지방을 쌓이게 하여 복부미만을 유발하기 때문에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을 많이 섭취해야 하는데요. 


홍미쌀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할뿐만 아니라 섬유질 또한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변비예방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성분은 바로 식이섬유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홍미쌀에는 현미보다 약 8배, 흑미보다 약 4배 정도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홍미쌀 효능 7가지를 알아봤는데요. 홍미쌀은 야생벼의 일종이라 생산량이 많지는 않다고 합니다. 밥을 지었을때는 식감이 톡톡 터지는 느낌이라 씹는 식감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