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골다공증약 부작용 알아보기

오늘은 골다공증약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골다공증은 뼈의 강도가 약화되어 척추와 대퇴, 요골 등의 골절 위험도가 증가되는 대사성 질환인데요. 100세 시대가 되면서 노인들의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흔히 우리 주변에서 퇴행성 골다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미국의 경우는 전체 인구의 10%가 골다공증을 겪고있다는 보고가 있으며 해마다 골다공증에 의한 골절환자의 발생률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동양 사람 같은 경우에는 서양사람들 보다 골밀도가 더 낮다고 하는데요. 특히 폐경기 여성의 절반 정도가 척추골절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골다공증약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골다공증 원인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골다공증 원인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골밀도가 줄어들게 되는데요. 특히 여성들은 초경연령, 폐경 및 폐경 연령, 임신횟수, 수유방법, 수유기간, 피임약 복용 등이 있습니다. 





또한 운동부족, 과도한 흡연과 음주 등 생활환경에 따라서도 골다공증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노화에 의한 골밀도 상실을 어쩔수 없지만 평소 생활습관을 교정함으로써 그 시기를 더 늦출 수 있다고 하니 평소에 건강을 잘 챙겨야 하겠습니다.


골다공증약 부작용 우리 몸의 노화가 진행 되면서 건강관리를 위해 약물을 복용하게 되는데요. 아무래도 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은 불안할 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이에따라 약물의 부작용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텐데요. 골다공증약 부작용으로는 오히려 턱뼈 괴사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골다공증약 중에서 비스포스테이트 계열의 약물들은 뼈를 녹이는 세포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인해 뼈 흡수를 예방하고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아주 드문 경우로 턱뼈 괴사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임플란트를 하거나 발치를 할 경우 2차 감염으로 인해 고름이 발생하고 그대로 방치할 경우 턱뼈가 무너져 회복 불능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굉장히 드문 경우지만 한 번 일어나면 돌이킬 수 없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데요. 치과 치료를 받기 전에 골다공증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반드시 의사에게 알리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골다공증약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골다공증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생활습관을 바꿔야 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골다공증 예방법 

우선 평소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고 합니다. 특별히 어려운 운동보다는 가벼운 산책이나 조깅 등 생활속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것들이면 좋다고 하는데요. 이와함께 과도한 음주와 흡연을 삼가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단백질, 칼슘, 비타민 D를 균형있게 섭취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칼슘의 경우, 하루 1,000~1,500밀리그램을, 비타민 D의 경우 하루 400 IU를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비타민 D는 햇빛으로 합성되기 때문에 적당한 외출을 통해 비타민 D 를 합성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골다공증약 부작용과 원인,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우리 몸의 노화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평소 생활습관으로 인해 노화를 늦출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