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예방법

오늘은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노로바이러스 때문에 큰 화제가 된 적이 있었는데요. 노로바이러스는 비세균성 급성위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한 종류 입니다. 모든 연령의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노로바이러스는 굴 등의 조개류에 의한 식중독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사계절 모두 문제가 되는 바이러스 이지만 유독 겨울철에 발생률이 높은데요. 보통 여름에 많이 걸린다고 생각하지만 겨울철에 가장 많이 발견되고 있다고 하네요. 노로바이러스 감염경로는 대부분 음식물 등으로 심한 복통과 몸살을 유발합니다.





겨울철에 노로바이러스가 잘 발견되는 이유는 추운 날씨로 인해 바깥에서 돌아왔을때 위생관리가 소흘해 지기 때문 입니다. 때문에 1-2월이 가장 극성을 부리는 바이러스 인데요. 영하 20도 에서도 오래 생존하며, 10개만 있어도 감염이 되는 무서운 바이러스라고 합니다. 우선 노로바이러스증상을 알아보기 전에 원인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원인 

아쉽지만 아직까지 노로바이러스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대략 몇 가지의 예상되는 이유는 있다고 합니다. 이 바이러스는 영하 20도 에서 부터 섭씨 60도에 이르기 까지 광범위한 온도를 견디기 때문에 겨울철 에도 유행할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가 필요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1. 설사

2. 탈수 

3. 복통 

4. 구토 

5. 근육통 

6. 두통 

7. 발열 


노로바이러스는 하루 이틀의 잠복기를 거쳐 이러한 증상을 보입니다. 이러다가 3일 전후로 차츰 호전 되는데 나아진 후에도 최대 3주 까지 전염성이 남아 있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 합니다. 지금까지 노로바이러스 증상에 대해서 알아 봤는데요. 이제부터는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치료법 

노로바이러스는 바이러스 치료에 쓰이는 항 바이러스제가 없는데요. 그 이유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회복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노로바이러스에 걸렸을 때는 물이나 이온음료 등으로 지속적인 수분보충이 필요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으로 탈수가 있기 때문에 수분을 보충해 주어야 하는데요. 이러한 탈수 예방을 위해 정맥주사 처방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바이러스에 의한 합병증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너무 심하다 싶으면 병원을 방문하시는게 좋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우선 오염된 음식이나 물 때문에 감염이 되니 이런 경로를 차단해야 합니다. 특히 면역력이 떨어지는 어린 아이나 노약자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하니 각별한 보살핌이 필요합니다. 





1. 날 음식 피하기. 

노로바이러스는 음식을 통해서도 전염이 되기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특히 겨울철 굴을 비롯한 어패류, 생선 등을 조심하고 될수있으면 익혀서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2. 사람이 많은 곳은 피한다. 

노로바이러스는 감염성이 강하다고 합니다. 또한 예방접종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쉴수 있다면 휴식을 취하는게 좋습니다.





3. 물을 끓여 마신다. 

노로 바이러스는 70도에서 5분, 100도 이상에서는 1분이면 죽는다고 합니다. 간단한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이니 꼭 지키는게 좋겠습니다.




4.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 

추운날씨로 인해 위생관리가 소흘해지는 겨울에는 노로바이러스가 잘 나타납니다. 뜨거운 비눗물로 손을 깨끗이 씻고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헹궈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5. 조리기구 소독 

가정에서 지켜야 할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으로 칼이나 도마같은 조리기구를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입니다. 일주일에 2회 이상 소독하여 사용하는게 좋다고 하네요. 노로바이러스는 온도가 낮을수록 생존기간이 길기 때문에 냉장고에 있던 채소나 과일이라고 할지라도 먹기전에 꼭 씻어줘야 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제 추운 겨울이 온 만큼 평소 철저한 예방으로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