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당귀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오늘은 당귀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당귀는 참당귀의 뿌리 부분을 말하는데요. 한국과 중국, 일본등에 분포하는 미나리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입니다. 1~2m 의 높이에 자주빛을 띄는 줄기와 꽃이 향기가 많은 식물로 열매는 타원형이며, 넓은 날개가 가장자리에 달려 있습니다.




당귀는 보통 잎자루와 연한 줄기를 날것으로 먹거나 나물로 무쳐 먹고, 뿌리인 당귀는 한방에서 진정제, 강장제와 치질, 빈혈등에 쓰입니다. 





당귀의 한자 뜻은 남편이 집에 돌아온다는 뜻으로 시집가는 신부가 반드시 챙겨야 할 상비약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당귀의 이러한 이름처럼 여성 질병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으며 맛은 달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는 약초 입니다. 그럼 당귀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뇌세포 보호 

당귀에 함유된 쿠마린 유도체인 테커신 성분은 뇌 안의 독성물질인 베타 아미로이드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뇌세포를 보호하고 뇌기능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어 치매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뇌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아이들의 두뇌발달,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2 조혈작용 

당귀에는 철분, 엽산, 비타민 B12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조혈작용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데요. 특히 빈혈에 효과적이며,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줘 여성의 생리통, 폐경, 하혈, 출산 후 과다출혈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당귀효능으로 인해 여성에게 특히 좋은 약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혈압완화 

당귀에 함유된 데커신, 에레몰, 데쿠시놀 성분은 혈압강하 작용을 하는 대표적인 물질 입니다. 이런 성분들은 모세혈관을 탄력있게 만들어주며, 부족한 혈액을 보충하는 보혈작용을 해줍니다. 또한 콤마린 유도체인 데쿠시놀 성분은 혈압을 내려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 각종 혈관계 질환 및 예방,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옛부터 개생들은 당귀물로 세안과 머리를 감고, 양반들은 당귀물로 목욕을 했다고 합니다. 이는 당귀가 각질이 잘 일어나는 피부에 윤기와 진정작용을 해 혈색을 좋게 하고 미백과 보습효과에 뛰어 나기 때문인데요. 특히나 겨울같이 날이 건조해 각질이 잘 일어나는 사람은 당귀를 이용해 보는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 됩니다.





4 변비개선 

당귀효능 중 빠질 수 없는것이 변비개선 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변비가 건강에 위험한 이유는 장에 쌓인 숙변이 독소 및 노폐물을 배출하지 못하기 때문 입니다. 당귀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의 운동을 자극해 변비를 개선시키고 소화불량에 도움을 줍니다.




5 기력회복 

날이 추운 겨울에는 활동량이 많이 적어지게 되는데요. 이럴때 당귀를 섭취하게 되면 몸의 물질대사 및 내분비 기능이 원할하도록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기력과 활력을 회복시켜주어 우리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준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당귀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아무리 몸에 좋은 식품이라도 부작용은 체크해봐야 하겠습니다.





당귀의 부작용 

당귀는 따뜻한 성질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두통, 속쓰림, 설사등의 부작용이 있을수 있습니다. 배가 더부룩 하거나 대변이 묽고 만성설사를 하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또, 특히 여성들에게 좋은 식품이기는 하나 자궁을 수축시키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임신중에는 섭취를 하지 않도록 하고 당귀는 독성이 없다고 알려져 있지만, 장기간 복용을 하게 되면 인후통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