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동충하초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오늘은 동충하초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동충하초는 곤충을 숙주로 삼아 겨울을 나고 여름에 성장하는 버섯 인데요. 진시황과 양귀비의 묘약으로 알려진 건강식품 입니다. 




등소평이 오리요리에 넣어 즐겨 먹었다고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기도 했습니다. 또 1994년 히로시마 아시안게임 에서 중국 육상선수들의 세계신기록을 이끄는데 동충하초 섭취가 도움이 됐다고 합니다.





동충하초는 예로부터 효능이 뛰어나다고 해서 주로 약용으로 쓰였습니다. 이미 중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약재로 많이 사용했는데요. 현재는 국내에서 양식에 성공해 가격이 많이 내려가면서 건강식품으로 동충하초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동충하초의 성분 으로는 지방 8.4%, 단백질 25.3%, 탄수화물 28.9%, 조섬유 18.5%, 회분 4.1%를 함유하고 있으며 cordyceptic acid 를 약 7%, cordycepin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cordycepin 은 연쇄상구균과 탄저균, 돼지의 출혈성 패혈 증균 및 포도상구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럼 동충하초 효능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1. 면역력향상 

동충하초는 면역력향상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면역력향상에 도움을 주고 항암효능이 있다는 자이모 산 보다도 약 3배 가량의 높은 면역력향상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평소 감기가 잘 걸리는 사람들은 동충하초를 꾸준히 섭취하면 감기 예방 및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2. 피로회복 및 자양강장 

동충하초에 풍부한 아미노산과 단백질은 피로를 회복하고 몸에 생기를 불어 넣어 자양강장 효능이 있습니다. 몸이 피곤할 때 섭 취하면 피곤함을 개선하는 동충하초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항암효과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동충하초의 항암력이 76%로 굉장히 높게 나타났는데요. 이는 암세포를 파괴하고 억제하는 항암력이라고 하며, 체내에 생겨난 종양을 억제하는 효율이 83%라고 합니다.




4. 신장기능 강화

동충하초에 풍부한 D만티놀 성분과 동충하초산은 우리 몸의 효소작용을 촉진시킵니다. 이로인해 우리 몸의 독소를 제거하며 D 만티놀 성분은 체외로 배출되고 이뇨작용을 도와 신장기능을 강화하는 동충하초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 빈혈 예방 및 개선 

동충하초에는 악성빈혈에 효과적인 B12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 빈혈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동충하초를 꾸준 히 섭취하면 빈혈 개선에 도움을 받을수 있으며, 동충하초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주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6. 각종 성인병 예방 및 개선 

동충하초는 혈관을 깨끗하게 해서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이는 동충하초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 때문인데. 불포화지방산은 혈관 속의 지방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좋게 합니다. 때문에 혈관관련 질병인 고혈압,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동충하초 부작용 

동충하초는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된것은 없지만 평소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은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동충하초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고 할 지라도 부작용을 확인하고 자신에게 맞는지 알아 봐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