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맥문동효능 7가지 알아보기

오늘은 맥문동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맥문동의 원산지는 한국, 타이완, 인본등에 분포하며 산지의 나무 그늘에서 자라는 식물로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풀입니다. 




수확시기는 3~4월로 맥문동의 덩이뿌리를 말리면 반투명한 담황색이 되는데, 이를 약용으로 사용하며 한방에서는 이것을 강장, 거담, 진해, 강심제 등에 사용합니다. 그럼 맥문동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폐건강과 호흡기 질환 

맥문동은 폐 건강에 좋다고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폐를 유지하고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자주 흡연을 하시거나 폐관련 질환이 있는 분들에게 좋다고 하며 만성 기관지염을 비롯한 호흡기 질환치료에 쓰인다고 합니다.





2 기침 가래 

앞서 말씀드린 맥문동효능으로 폐건강과 호흡기 질환을 들었는데요. 맥문동의 사포닌 성분이 진해거담작용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평소에 가래가 자주 끓는 분들은 가래를 삭히고 기침을 멎게 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3 위염 치료 

현대인이 달고 사는 질환인 위염 치료에도 맥문동이 쓰이는데요. 위의 열을 내려 위를 진정시켜주는 맥문동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위 내의 진액을 보호해주는 작용으로 속쓰림, 메스꺼움, 만성 위염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이뇨작용 

맥문동은 이뇨작용을 탁월하게 만들어 우리 몸속 장기의 기능에 도움을 주는데요. 이뇨후 잔뇨감에 불편해 하시는 분들에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5 자양강장 

자양강장 또한 맥문동효능 중 하나 인데요. 기가 허하고 몸이 허약한 체질을 개선시켜 준다고 합니다. 감기등과 같은 잔병치례가 많은 분들이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6 허약체질 개선 

맥문동은 폐 건강에 특히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폐 건강에 도움을 주어 몸에 힘을 불어 넣어 줗다고 합니다. 또한 독성이 없어 몸이 약한 사람에게도 부담없이 섭취할수 있다고 합니다.





7 당뇨예방

맥문동은 폐 건강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지만 당뇨에도 효능이 있는데요. 탁월한 혈당강하 작용으로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맥문동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평소 기관지나 호흡기, 폐 건강을 위해 많이 찾는 약재라고 합니다. 맥문동은 알이 굵고 부러뜨렸을 때 심이 없는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