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무화과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오늘은 무화과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무화과나무는 뽕나무과에 속하는 나무인데요. 높이는 3m 가량이며 잎은 크고 보통 손가락 모양으로 3갈래져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우리가 먹는 무화과는 무화과나무의 열매로 꽃이 피지 않는 과실이라고 해서 무화과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실제로 꽃은 과실 내에서 피어 외부로 나타나지 않을 뿐이라고 합니다. 



무화과효능



무화과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로, 한국에서는 중,남부와 제주도에서 재배하고 있습니다. 그럼 무화과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노화방지, 피부미용 

무화과가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이 찾고 계신데요. 무화과는 노화의 주된 원인인 활성산소의 생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무화과효능



세포의 재생을 돕는 폴리페놀은 무화과 잎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음식과 건강 또한 써투인 유전자를 활성화 시켜 노화를 방지해 주며, 풍부한 비타민C, E 로 인해 피부미용과 미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혈액순환 

사실 대표적인 무화과효능은 혈액순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유는 과즙의 하얀 액체에 함유된 풍부한 칼륨 때문 입니다. 칼륨은 체내에 있는 나트륨성분과 결합해서 나트륨을 몸 밖으로 내보내 혈액순환을 돕는 무화과효능이 있습니다.



무화과효능



3 변비 완화 

무화과는 혈액순환 뿐만 아니라 변비 완화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무화과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펙틴은 대장의 운동을 촉진시켜주어 장을 깨끗이 해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성인병 예방 

앞서 무화과효능으로 변비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무화과는 혈관속의 각종 노폐물을 배출해 혈관벽에 안좋은 찌꺼기가 축척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때문에 혈관벽이 튼튼해 지고 혈전예방,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같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무화과효능



5 부인과 질환 완화 

무화과에는 베타카로틴과 붕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들 성분은 부인과 질환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무화과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항산화작용으로 세포손상을 막아주며, 손상된 세포의 재생을 촉진시키고, 붕소는 칼슘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효과를 가진 미네랄 이라고 합니다. 


또한 뼈의 성장에 관여하는 효소를 돕고, 미네랄의 손실을 막아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게 골다공증과 같은 갱년기 증상을 완화해 준다고 합니다.



무화과효능



6 소화에 도움 

무화과는 천연 소화제 역할도 하는데요. 무화과에 들어있는 피신이라는 효소가 육류와 함께 섭취되면 소화를 효과적으로 촉진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전분 분해 효소인 아밀라아제와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제도 함께 있어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무화과효능



지금까지 무화과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도 사람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체크해 보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무화과 부작용 

무화과의 뿌리껍질이나 잎사귀가 사람몸에 닿으면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무화과의 수액은 단백질 분해해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