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변비에좋은음식 14가지 알아보기

오늘은 변비에좋은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대장의 활동량이 떨어지거나 직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변비가 발생하는데요. 보통 '원발성 변비'라고 하며 아직 근본적인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예상하는 원인으로는 섬유질 섭취 부족과 불규칙한 식습관,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이 변비의 원인일 것이라고 학자들은 말하고 있는데요. 문제는 변비가 오랫동안 지속되면 장내에 대변이 너무 오래 머물러 있게되고 그로인해 변의 독소가 체내로 흡수되는것이 문제가 됩니다.



변비에좋은음식



체내에 독소가 쌓이면 간이 계속 일을해야 하기 때문에 간에 부담을 주게되고 음식과 건강 심각한 경우 대장암이나 직장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변비에좋은음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변비 치료의 가장 중요한 것은 식습관을 개선과 함께 운동을 병행하는 것 이라고 합니다.





1 섬유질 

앞서 말씀드렸듯이 변비는 섬유질 부족이 원인일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는데요. 섬유질은 무게 당 부피가 커서 대변의 양을 늘려주고 수분을 잘 보호 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장내 유익한 균들의 먹이가 되기 때문에 변비치료에 가장 중요한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변비에좋은음식



유익한 균들이 많게되면 변비 뿐만 아니라 뱃살을 빼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섬유질은 채소와 해조류에 풍부하며, 흰쌀밥 보다는 현미를, 밀가루 보다는 통밀로 만들어진 음식이 좋습니다.


2 양배추 

변비에좋은음식 중 가장 많이 알려진 양배추 입니다. 양배추는 특히 위장질환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고 하는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에도 좋고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변비에좋은음식



3 고구마 

고구마 역시 풍부한 섬유질을 가지고 있어 변비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최근 탄수화물이 우리 건강에 해롭다는 발표들이 많이 나오면서 흰쌀밥이나 밀가루를 멀리하고 있습니다. 밥을 먹을때 찐 고구마를 으깨서 같이 섭취하면 흰쌀밥의 섭취량도 줄일 수 있고 변비에도 좋다고 합니다.



변비에좋은음식



4 물 

물의 중요성은 잘 알지만 현대인이 가장 실천하지 못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물 마시기 인데요. 하루 적정량의 물은 만병통치약 이라고 할 만큼 우리 몸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우리 몸의 건강과 변비를 해결하기 위해 물을 많이 마시는게 좋은데요. 하루 적정량은 1리터 이상이라고 하니 수시로 물을 마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변비에좋은음식



5 유산균 

최근 뱃살을 빼는데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되는 유산균 입니다. 유산균은 인체의 나쁜 균을 죽이고 독소를 분해하는 우리 몸에 이로운 균인데요. 대변의 부피를 커지게 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변비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유제품들, 된장, 청국장, 김치 같은 발효식품들이 변비에좋은음식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 비타민, 미네랄 

비타민과 미네랄은 대장의 연동운동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하는데요. 변비뿐만 아니라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우리 몸의 노화를 늦추는데 꼭 필요한 성분들 입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은 토마토, 채소, 과일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제철 채소들은 더욱더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니 철마다 챙겨드시면 좋겠죠?



변비에좋은음식



7 키위 

키위또한 변비에좋은음식 이라고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변비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저항력을 증가시켜주고 콜레스테롤 증가를 억제시켜 주는 건강한 과일 입니다. 키위를 섭취할때는 완전히 익은 상태로 섭취하도록 하며, 몸이 찬 사람이라면 아침 1알, 그렇지 않은 사람은 2알이 적당 합니다.



변비에좋은음식



8 알로에 

알로에는 여러가지 이로운 성분이 많아 다양한 가공품으로 출시가 되어 있는데요. 알로에는 성질이 차서 몸에 열이 많고 대변의 냄새가 심한 사람에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변비에좋은음식



9 바나나 

바나나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요즘들어 부쩍 많이 소비된다고 합니다. 바나나에 들어있는 펙틴성분이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변비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이들 드시는데요. 덜 익은 바나나는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으니 드실때는 반드시 반점이 생긴 완전히 익은 바나나를 드시기 바랍니다.



변비에좋은음식



10 사과 

건강한 과일을 말할 때 가장 많이 언급되는 사과또한 펙틴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껍질 채로 아침 식전에 먹는것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단, 평소 속이 쓰린 사람들에게는 좋지 않을수 있다고 합니다.



변비에좋은음식



11 프룬 

프룬이라고 하면 다소 생소하게 들리실텐데요. 프룬은 보통 건자두라고 하여 씨를 빼서 말린 자두를 말합니다. 풍부한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고 철분의 흡수를 도와 소화기의 활동을 유도한다고 합니다.




12 다시마 

변비에좋은음식으로 빠질 수 없는 다시마 입니다. 다시마는 섬유질과 칼슘, 칼륨이 높고 칼로리가 낮은 음식인데요. 물을 많이 흡수하므로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 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변비에좋은음식



13 백년초 

백년초는 위장 관련질환에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 이유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변비뿐만 아니라 소화불량, 위경련증상에도 좋다고 합니다. 백년초를 섭취할 때는 2~3개 정도를 물과 함께 갈아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변비에좋은음식



14 우엉 

김밥에 꼭 들어가는 재료인 우엉 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어릴적 우엉이 그렇게 싫었는데요. 나이가 들면서 점점 우엉이 좋아지더라구요. 최근에는 우엉의 놀라운 효능들이 많이 방송에 나오게 되면서 더 찾게 되는것 같습니다. 



변비에좋은음식



우엉에는 섬유질 뿐만 아니라 올리고당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올리고당은 유산균의 먹이로 유제품이나 발효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변비에좋은음식을 알아봤는데요. 무엇보다도 식습관 개선이 최우선 이니 이러한 음식들 위주의 식단으로 개선하고, 탄수화물, 육류, 가공식품, 즉석식품을 줄이고 적당한 운동을 병행하면 변비에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