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수수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오늘은 수수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수는 신석기시대부터 아시아와 유럽일대에서 재배됐다고 합니다. 그만큼 인류와 오랫동안 함께해온 곡식인데요. 한국에는 중국을 통해 전해졌으며 오곡중 하나로 꼽힌다고합니다. 




수수는 메수수, 찰수수가 있고 붉은색을 띄는게 특징입니다. 하지만 도정을 많이할수록 색이 연해진다고 합니다. 최근 방송에서 당뇨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많은분들이 찾고 계신데요. 수수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수수효능



1. 성인병 예방 

요즘 건강의 최대화두는 나쁜콜레스테롤인데요. 이 콜레스테롤은 일종의 지방으로 혈관에 쌓이게 되면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성분입니다. 때문에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기 위해 많은 음식을 찾는데요. 





수수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혈관을 튼튼하게해서 혈액순환을 돕는다고 합니다. 원할한 혈액순환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수수효능



2. 항암작용

수수에는 페놀성분과 타닌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음식과 건강 이들 성분은 뛰어난 항산화 성분이라고 합니다. 특히 수수의 씨눈에는 아이그달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아이그달린 성분은 천연항암식품으로 유명한 성분입니다. 수수를 차로 끓여 마시거나 쌀과함께 밥으로 먹으면 항암작용에 도움이되는 수수효능 이 있다고 합니다.



수수효능



3. 장기능개선 

수수의 성질은 따뜻한 성질인데요. 따뜻한 성질은 위장을 보호하고 장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인해 소화불량, 설사에 도움을 주며 여성건강에 특히 도움을 많이 주는 수수효능 이 있다고 합니다.


4. 피부미용 

수수는 따뜻한 성질로 여성건강에 좋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뿐만아니라 철과 인등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들성분은 단백질 생성을 촉진시켜주어 피부 노화를 방지해 주는데요. 수수를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를 탱탱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5. 지혈작용 

다섯번째 수수효능 으로 지혈작용을 들수있는데요. 수수는 뛰어난 천연 지혈제라고 합니다. 위통, 자궁출혈, 산후출혈을 막는데 탁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수수효능



6. 방광염예방 

수수에는 프로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세포가 받기 쉬운 산화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체내의 염증을 예방하고 방광 면역력을 높여주어 방광염 예방을 기대할 수 있는 수수효능 이 있다고 합니다.


7. 빈혈개선 

특히 여성분들이 많이겪는 질환이 빈혈일텐데요. 빈혈은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거나 체내의 혈액이 부족해서 생긴다고 합니다. 수수는 혈액속 노폐물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돕고 혈액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어 빈혈개선에 도움이 되는 수수효능 이 있다고 합니다.



수수효능



8. 성장기 어린이 뇌발달 

어린이의 뇌 발달에 좋다고 알려진 성분은 오메가3 인데요. 오메가3 외에도 히스티딘이라는 아미노산 성분이 뇌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수수에는 히스티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수수를 꾸준히 섭취하면 성장기 어린이 뇌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기침해소 

수수는 예로부터 기침을 멈추는데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또 천식에도 뛰어난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수수효능



지금까지 수수효능 알아봤는데요. 아무리 몸에 좋은 식품이라고 해도 부작용은 꼭 체크해봐야겠죠.


수수 부작용

소화력이 떨어지거나 식욕이 없는 사람은 피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소화에 부담이 되어 변비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다행이 이외에는 큰 부작용이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