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칡 효능 5가지, 부작용 살펴 보기

음료나 가공 식품으로 우리가 많이 섭취하는 칡은 한방에서 '갈근'이라고 부르는데요. 한방에서 '갈근'은 칡뿌리를 말린 것으로 천연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함량이 월등히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에스트로겐 성분은 여성 갱년기에 좋다고 알려진 성분입니다.




1 갱년기 

칡 효능 중 가장 주목 받는 효능입니다. 칡에 풍부하게 함유된 에스트로겐은 석류보다 무려 600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에스트로겐은 여성 호르몬에 중요한 성분으로 여성 갱년기 및 폐경기, 골다공증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칡 효능



2 숙취해소, 피로회복 

우리가 숙취를 느끼는 이유는 아세트알데히드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 아세트알데히드는 푸에라린 성분으로 분해가 되는데요. 칡에는 이런 푸에라린 성분이 풍부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과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성인병 예방 

칡에는 사포닌 성분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사포닌 성분은 인삼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성분으로 당뇨와 고혈압 및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은 성분입니다. 또한 칡은 혈액 순환을 원할하게 하기 때문에 심근경색이나 동맥 경화 같은 혈관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칡 효능



4 심장질환 예방

칡에 풍부하게 함유된 프메라린 성분은 심장의 손상을 막아주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탁월한 혈액 순환 효과와 함께 프레마린 성분이 혈관작용을 효율적으로 도와주는데요. 이로인해 심근경색이나 심장질환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항암작용

앞서 살펴본 칡효능으로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칡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카테킨 성분은 동맥경화 및 혈압 상승을 억제해 혈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암세포들이 자라는 것을 억제하거나 멈추게 하며, DNA 손상을 막아 준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대표적인 칡효능 5가지를 살펴봤는데요. 여러가지 약리적인 효능이 있지만 주의해아할 점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부작용에 대해 한 번 살펴 보겠습니다.



칡 효능



칡 부작용 

칡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물입니다. 따라서 평소 몸이 차거나 아랫배가 찬 사람들은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고요. 몸이 찬 사람은 우선 소량을 섭취해 보고 부작용을 먼저 확인해 보고 섭취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관련글]

천기누설 갱년기 증상 완화 칡뿌리 활용법

갱년기 좋은음식 9가지

만물상-천연 칡 호르몬 크림,알로에 생강 파스 만드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