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우황청심환 복용법, 효능 및 부작용 살펴 보기

어딘가 긴장이 많이 되는 자리를 가야할 때는 우황청심환을 많이들 복용하시는데요. 그런데 우황청심환이 어떤 효능이 있어서 심신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는지는 잘 모릅니다. 오늘은 우황청심환 복용법을 비롯해 효능 및 부작용을 한 번 살펴 보려고 하는데요.




우황청심환은 환으로 만들어진 고체의 형태와 액상타입으로 만들어진 청심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보통 환으로 많이 보셨을텐데 사람에 따라 액상 타입을 선호 하시는 분들도 꽤 많다고 합니다.



우황청심환 복용법



우황청심환 효능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심신을 안정시키고 긴장을 풀어주는 것인데요. 시험을 앞둔 수험생이나 직장을 구하기 위해 면접을 볼 때 등 심적으로 많은 부담이 되는 일을 할 때 많이 복용합니다.






우황청심원은 소의 담관이나 담낭에서 생긴 염증에서 나오는 결석을 건조해서 만듭니다. 그래서 이름이 '우황'인데요. 우황은 마음을 진정시키는 역할을 하고 흥분이나 긴장된 심신을 진정시키고 안정화 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때문에 정신적인 부담이나 심장의 부담이 되는 곳에도 사용되고 있죠.



우황청심환 복용법



우황청심환 복용법 

우황청심환은 환형태와 액상형태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두 우황청심환 중 씹어먹는 환형태의 청심환이 더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청심환을 씹을 때 나는 향이 심신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아무래도 그냥 마시는 액상타입 보다 향이 더 진하게 나는 고체 타입이 더 효능이 좋다고 하네요.


우황청심환을 복용하면 약 20~30분 후에 약효가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약효과 최고조 상태로 지속되는 시간은 약 40분에서 1시간 30분 정도라고 하는데요. 이 시간 동안 심신을 안정 시켜 긴장감을 완화시켜 주게 됩니다.


지금까지 우황청심환 복용법을 살펴 봤는데요. 우황청심환 효능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한 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가장 중요한 우황청심환 효능은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기능입니다. 또한 고혈압 환자나 뇌졸중 등의 환자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약으로 처방을 받을 때는 전문가의 처방이 필요하기 때문에 임의로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합니다.


우황청심환은 개인의 체질과 상태에 따라 지속시간이나 효과가 달라지니 질환 치료를 목적으로 한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우황청심환 복용법



우황청심환 부작용

우황청심환은 우리 몸의 열을 내려 심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성질이 차다고 합니다. 때문에 과도하게 복용하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특히 처음 복용 하시는 분들이라면 조금 섭취해보고 부작용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아무래도 중요한 순간에 복용하는 약이기 때문에 사전에 부작용 등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효과가 없을 수 있으니 미리 복용해 보고 효과가 있는지 확인해 봐야겠죠. 또한 반대로 효과가 과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우황청심환 복용법



따라서 우황청심환은 복용량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처방 받으신 분들은 적정량을 정확히 지켜 주시고 약국에서 안내를 받고 복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