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봉삼주 효능, 독성 때문에 부작용을 확인해야 한다

봉삼은 백선이라는 식물을 뿌리로 생김새가 봉황과 닮았다고 하여 봉삼황, 봉삼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또 뿌리껍질을 사용하기 때문에 백선파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한약재로 많이 쓰였지만, 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복용 전에는 반드시 전문가의 확인을 받는게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환으로 만들거나 음식을 할 때 넣어 요리 하기도 하는데요. 보통 봉삼은 달여 먹거나 술을 만들어 복용합니다. 하지만 독성을 함께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의후에 섭취를 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셔야겠습니다.



봉삼주 효능



오늘은 봉삼주 효능 및 부작용을 한 번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봉삼주를 복용할 계획이신 분들은 오늘 알려 드리는 내용을 한 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중풍

중풍은 우리 몸의 기 순환이 월할하지 못할때 생기는 습열로 인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봉삼주는 우리 몸의 기를 원할하게 해주기 때문에 습열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원활한 기 순환을 돕기 때문에 중풍을 막아주고 면역력 증가와 함께 스테미너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항암작용

봉삼에는 오바쿠논과 게르마늄,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들 성분은 대표적인 항암 식품으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죽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봉삼주 효능



3. 무좀

한방에서 무좀은 습열이 원인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앞서 습열은 중풍의 원인이 된다고도 말씀 드렸는데요. 봉삼 달인 물을 환부에 바르거나 복용하면 무좀을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4. 노화방지

봉삼은 게르마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게르마늄 성분은 피부 미용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며, 탁월한 항산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게르마늄이 면역세포를 활성화 시켜 우리 몸이 산성화 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우리 몸의 노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5. 아토피 등 피부질환

습열은 염증이 원인이 되기 때문에 아토피 등 피부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봉삼주는 우리 몸의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런 피부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봉삼주 효능



6. 면역력 증강

앞서 봉삼주는 습열을 제거해 우리 몸의 기혈을 원할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이렇게 기혈 순환이 원활해지면 떨어진 면역력을 증강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생기기 쉬운 기관지, 소화장애, 관절염 등의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봉삼주 효능을 한 번 살펴 봤는데요. 봉삼은 독성을 함께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섭취 전에 부작용을 체크하고 섭취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봉삼주 부작용을 한 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간기능장애초래

복삼의 독성은 잘못 복용하게 될 경우 간기능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현재 간 관련 질환을 앓고 계시는 분들은 봉삼 섭취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합니다.


2. 임산부 복용금지

봉삼은 자궁을 수축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임산부는 봉삼을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봉삼 성질이 찬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들 역시 복용시 주의해야 합니다.



봉삼주 효능



봉삼주 효능은 여러가지 많이 있지만 말씀 드렸듯이 독성이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복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봉삼의 줄기나 뿌리에 독성이 있기 때문에 섭취할 경우에는 모두 제거하고 뿌리껍질 부분만 사용해야 한다고 하며, 법제를 통해 독성을 제거해야 합니다.



봉삼주 효능



법제를 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한 부분이니 봉삼을 섭취해야 할 때는 충분히 진단을 받고 복용해야 합니다. 특히 봉삼은 일반 식품이 아니라 약재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인이 담금주나 음식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봉삼을 구입할 때는 의사와 상의 후 검증된 제품을 구입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