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급체 어지러움 이유와 대처법은?

급체는 너무 빠른 시간에 과식을 하게 되면 나타나게 되는데요. 보통 체하면 어머니들이 손 끝을 따준 경험을 하신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체했을 때 손 끝을 따주면 신기하게 체기가 사라지게 되는데요.


손을 딸 줄 모르는 분들이라면 소화제를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탄산음료를 마시면 체가 사라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탄산음료는 체증을 내리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급체 어지러움



급체 증상으로는 숨쉬기가 힘들고 설사 및 두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손발이 차고 고열과 식은 땀, 윗배 통증, 구토 증상, 메스꺼움, 명치 타는 느낌, 식은땀 등의 여러 증상을 동반하는데요.


급체했을 때는 간단한 지압이나 체증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오늘은 급체 어지러움 증상 원인과 대처법을 한 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몸에 피로가 쌓여 있거나 몸상태가 좋지 않다면 갑자기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생긴다고 합니다. 명치 쪽에 무언가 걸린 느낌이 난다면 급체를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과식 뿐만 아니라 평소 몸상태에 따라 급체가 잘 걸릴 수 있다고 하니 참고 하세요.



급체 어지러움



1. 지압

급체했을 때는 가장 먼저 지압을 해볼 수 있는데요. 엄지 손가락과 검지 사이를 꾹꾹 눌러주면 체증을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급체했을 때는 이 부분을 누르면 평소보다 더 아프다고 합니다.


엄지 손가락과 검지 손가락 사이를 지압해준 후에는 가슴 윗 쪽부터 배 아래까지 천천히 쓸어 내려 주는 것을 반복해 줍니다. 소화제를 복용하고 지압과 마사지를 하시면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급체 어지러움



2. 음식

급체했을 때 피해야할 음식은 수분이 없는 음식입니다. 체했을 때는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물은 미지근한 물이나 따뜻한 차를 마시는게 좋고, 따뜻한 물에 소금을 약간 녹여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체했을 때 좋은 음식은 매실과 무를 꼽을 수 있는데요. 매실과 무는 천연 소화제라고 불릴 만큼 강력한 소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 생강도 급체했을 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급체 어지러움



3. 운동

급체 했을 때는 앉아 있거나 살살 걷는 정도의 운동을 해주면 도움이 되는데요. 이로인해 장도 함께 운동을 하기 때문에 체증을 내릴 수 있다고 합니다. 체했을 때는 누워 있게 되면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니 조금씩 움직여 주시는게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급체 어지러움 원인 및 대처 방법들을 살펴 봤는데요. 평소 몸상태가 좋지 않은 분들은 급체가 더 잘 생길 수 있으니 평소 적당한 운동과 함께 피로 회복에 신경을 써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자기 전 족욕이나 반신욕은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