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항균/살충 효과가 뛰어난 제피나무 효능

제피나무는 특유의 향이 있어서 음식을 할 때 잡내를 없앨때 많이 사용하는데요. 추어탕을 자주 드시는 분들이라면 식당에 따라 산초가루 대신 제피가루를 주는 곳을 본 적이 있으실겁니다. 오늘은 제피나무 효능 및 섭취시 주의사항을 한 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피나무의 정식명칭은 초피나무로 운향과에 속하는 낙엽관목입니다. 제피는 열매의 껍질을 말하며, 향신료로 많이 사용되는데요. 이름은 익숙하지 않아도 향을 맡아 보면 많이 맡아봤다는 생각을 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제피나무 효능



제피나무 효능

동의보감에 기록된 바에 의하면 "맵고 독이 없으며, 속을 따뜻하게 해준다. 피부의 죽은 살을 살리고 음기를 몰아내며, 해독과 치통, 성기능 향상 등의 효과가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제피는 산초와 효능이 거의 비슷하지만 엄연히 다른 종류의 약초입니다.





항균효과

제피나무에서 가장 주목받는 효능이 바로 항균효과입니다. 제피는 식중독균과 같은 유해균을 억제한다고 하는데요. 이외에도 연쇄상구균, 황색포도상구균, 폐렴구균, 이질균, 피부질균 등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이런 탁월한 항균효과로 인해 식중독을 예방하고 피부에 발생한느 옴이나 버짐, 음부가려움, 음낭습진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제피나무 효능



살충효과

제피나무는 뛰어난 항균 효과와 함께 살충효과 또한 탁월하다고 합니다. 살균, 살충 효과가 탁월해 회충 구제에도 사용이 된다고 하는데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회충성장폐색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옛날에는 민간에서 방충, 방제 용으로 사용했다고 하며, 최근에는 제피를 이용해 무공해 천연 농약을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위장건강

제피나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게라니올 성분은 소장의 연동작용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소화불량이나 복통, 설사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최근 위장건강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노년의 삶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면역력증강

제피는 우리 몸의 체온을 상승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냉증 완화와 면역력 증강,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해준다고 하는데요. 이제 1년 내내 미세먼지를 걱정해야 하는 만큼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음식들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제피나무 효능 4가지를 한 번 살펴봤는데요. 이런 대표적인 효능들 외에도 요통이나 치통 완화, 관절 시림/저림 증상 개선, 두통,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초피 열매 껍질을 베개에 넣어 두면 두통이나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제피나무 효능



제피나무 섭취시 주의사항

제피는 성질이 따뜻해 우리 몸의 체온을 상승시키게 됩니다. 또한 제피의 독이 있기 때문에 평소 열이 많은 사람과 임산부는 섭취할 때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제피를 섭취할때는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체질을 잘 확인해보고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