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가지가 장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유

가지는 특히 한국인에게 호불호가 갈리는 식품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데 요즘 다양한 가지 요리가 소개 되면서 다시금 가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런 가지가 장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가지는 우리 몸의 전신 건강을 주관하는 장기들은 건강한 삶을 위해 많이 신경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장건강은 비만에도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특히 중요한 부분이죠..





장건강에 좋다고 많이 알려진 음식으로는 유산균이 풍부한 음식들인데요. 대표적으로 김치나 요거트 등 발효음식들이 있습니다. 이런 음식들도 장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지만 가지는 싼 가격에 장건강을 지킬 수 있는 슈퍼푸드라고 합니다.





오늘은 가지 효능 및 더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들을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가지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만큼 오늘 알려드리는 내용들을 한 번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가지 효능

가지가 보라색을 띄는 이유는 안토시아닌계 색소 나스닌과 히아신이라는 두 배당체가 서로 합쳐져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다고 하며, 동맥경화 예방 및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심장병이나 뇌졸중 같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죠.


가지 제철은 여름으로 가장 건강할때이고 가격도 가장 저렴할때입니다. 좋은 가지는 광택이 흐르고 모양이 똑바른 것이 좋은데요. 가지 꼭지에 가시들이 그대로 살아 있는 제품을 고르시는게 좋습니다.





가지가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유

가지에는 수분과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장건강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인데요. 장건강에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기름진 음식이나 인스턴트로 인한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원할하게 하고 유산균의 먹이가 되어 변비를 예방하고 대장의 기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인해 장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지, 말려 먹어라

과일이나 채소들은 말리게 되면 영양소가 응집되어 건강에 더욱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가지를 말리면 칼륨은 10배 이상증가 하게 되는데요. 칼륨 성분은 우리 몸에 쌓인 나트륨 성분을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이섬유 역시 말리면 더 많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식이섬유는 변비를 예방하고 장내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말린 가지를 물에 살짝 불려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면 장 질환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가지 건강하게 먹는 방법

가지를 조리할 때는 식물성 기름에 볶아서 조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식물성 기름과 만나면 필수지방산인 리놀렌산과 비타민 E의 소화흡수율을 높이고 열량 공급을 원할하게 합니다. 나물로 무칠때는 참기름과 들기름으로 하면 좋고 튀김을 할 때는 식용유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가지와 궁합의 좋은 음식으로는 돼지고기가 있습니다. 가지의 폴리페놀 성분이 돼지고기의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돼지고기에는 가지에 부족한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가시 섭취시 주의사항

가지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적정 섭취량으로는 반개에서 한개 정도가 적당하며, 조리할 때는 기름을 너무 과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가지는 기름을 많이 흡수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자칫하면 고열량 식품이 될수 있으니 조리시 기름양에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가지가 장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유 및 효능, 여러가지 가지에 대한 내용들을 살펴봤는데요. 평소 장건강이 좋지 않은 분들이라면 가지를 섭취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