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VORITE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도움이 되는 죽순물 효능 본문

건강 정보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도움이 되는 죽순물 효능

FAVORITE 행복하렴 2018.04.07 17:53

죽순물은 세종실록지리지에 세종대왕을 살린 생명수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세종대왕이 기력약화나 감기에 걸렸을 때 죽순물을 마셨다고 하며, 조선 왕실에서도 왕자들이 아침식사 전 죽순물을 마셔 머리를 맑게 하고 기력을 보강했다고 기록되었는데요.




오늘은 세종대왕과 왕자들의 건강을 책임졌던 생명수 죽순물 효능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죽순은 대나무의 연한 싹으로 특유의 향이 좋아 여러 음식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특히 중국 음식에서 많이 사용되는 재료이라고 하며 강한 생명력으로 하루에 1미터가 자랄 정도라고 합니다.



죽순물 효능



죽순물 효능

죽순을 요리에 들어가는 부재료로 많이 드셔보신 분들은 많지만 죽순물은 익숙하지 않을 듯 합니다. 죽순물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인 자일로 올리고당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자일로 올리고당은 장의 수분을 흡수해 대변을 굳게 하기 때문에 설사에 좋다고 합니다. 





죽순물에 녹아든 자일로 올리고당은 대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유익균이 잘 자라도록 하는 환경을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특히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유발하는 여러 유해균을 억제 한다고 하는데요. 국민대학교 식품영양학과의 발표에 따르면 자일로 올리고당이 장을 튼튼하게 하고 배변활동을 원할하게 한다고 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대장 내에서 염증이나 종양 등이 발견되지 않았는데도 대장 기능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증상으로는 소화불량이나 복부팽만감, 복통, 변비, 설사 등 여러가지 증상을 동반합니다.



죽순물 효능



특히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한 번 생기면 치료가 잘 되지 않고 재발이 잘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사실상 완치가 드문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죽순물이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죽순물 만드는 법

1. 생죽순을 잘 씻어 자른 후 쌀뜨물에 1시간 정도 담가 놓는다.


2. 죽순 2개 정도를 물 2리터에 넣고 강불에 끓여준다.


3. 죽순이 다 익으면 죽순은 건져내고 간장 한 스푼을 넣어준다.


죽순물에 들어가는 간장은 양조간장 보다 전통간장을 넣어 주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전통간장은 장의 운동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고요. 이와함께 죽순물의 간을 맞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죽순물 먹는법

이렇게 만들어진 죽순물은 식혀 냉장 보관 하시면 됩니다. 식후 한 잔씩 마시면 장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음식을 섭취한 후에는 장 내부에 음식물 찌꺼기와 유해균이 달라붙을 수 있는데 죽순물이 이를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죽순물 효능



죽순물 섭취시 주의사항

죽순은 성질이 찬 음식입니다.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는게 좋은데요. 하루 1.5리터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며, 만든 죽순물은 일주일 안에 모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죽순물 효능 및 만드는 법, 섭취시 주의사항 등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하루 1.5리터도 많은 양이니 물처럼 마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