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직장인 다이어트 식단, 어떻게 구성하면 좋을까?

100세 시대가 되면서 많은 분들이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오래살 수 있을까? 하는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야근과 회식에 쩌든 직장인 같은 경우는 다이어트를 실행하기 힘들죠. 오늘은 직장인 다이어트 식단 어떻게 구성하면 좋을지 한 번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최근 비만이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지면서 다이어트는 필수가 됐습니다. 다이어트는 예쁜 몸매를 만들려는 목적 보다는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죠. 하지만 직장인은 주로 외식으로 끼니를 때우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하기 힘듭니다.



직장인 다이어트 식단



전문가들은 하나같이 하루 세끼를 챙겨 먹고 적당한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모두 알고 있는 사실이기는 하지만 실천하기가 어려운게 문제죠. 그래도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식단은 참고해볼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직장인 다이어트 식단 - 아침

아침 식사는 모든 전문가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입니다. 동국대 의대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아침 식사를 거르게 되면 비만율이 1.4배나 높아진다고 하니 웬만하면 챙겨 드시는게 좋겠습니다.


직장인이 아침식사를 하기 힘든 이유는 전날 늦은 회식이나 과식으로 인해 다음날 아침 공복감을 느끼는데 지장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아침 식사를 거르다 보면 버릇이 되어 식욕호르몬이 적게 분비된다고 해요.



직장인 다이어트 식단



하지만 이제부터는 아침 식사를 하는 버릇을 들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15분 이상 아침 식사를 하면서 식욕호르몬을 다시 작동하도록 해야 하고요. 너무 빠른 식사는 포만감을 주지 못하기 때문에 15분의 여유를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침 다이어트 식단은 밤사이 뇌가 소비한 포도당을 충전하는 식단으로 꾸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포도당과 무기질이 풍부한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샌드위치와 과일도 좋고 남은 반찬으로 비빔밥을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시리얼과 신선한 우유도 괜찮으니 아침 식사를 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직장인 다이어트 식단 - 점심

점심 식사는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섬유질과 단백질은 소화되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식욕호르몬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데요. 이로인해 저녁 식사의 양을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점심 식사 전 까지는 물을 수시로 마시면서 폭식을 미리 예방하시고요. 메뉴를 선택하실때는 단백질이 풍부한 육류로 하시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보쌈이나 제육, 쌈밥 등 고기가 풍부한 음식을 주로 섭취하시면 오전에 쌓인 스트레스를 풀고 에너지를 축적할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오후 일과를 좀 더 집중력 있게 보낼 수 있다고 해요.


점심 식사는 탄수화물과 지방, 단백질, 섬유질이 함유된 균형잡힌 식사를 하시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트륨 섭취를 너무 많이 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직장인 다이어트 식단



직장인 다이어트 식단 - 저녁

저녁 식사 전 간식으로 견과류를 섭취해 두면 뇌의 식욕촉진 현상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미 저녁에 많이 먹는 습관으로 우리 몸이 길들여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지방이 들어간 견과류를 섭취해주면 좋다고 해요.


저녁은 소화가 빠른 음식을 선택하시고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을 드시는게 좋습니다. 생선이나 해산물 등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술에 대한 오해

술의 칼로리는 지방축적이 거의 안된다고 하지만 문제는 안주와 함께 섭취했을때입니다. 알코올은 함께 먹은 음식을 모두 지방으로 저장해버리기 때문에 굉장히 조심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술이 살찌지 않는 칼로리라고 자신을 위로해도 소용이 없다는 얘기인데요. 술을 마실때 안주를 먹지 않을 수 없으니 최대한 술을 줄이는게 좋겠죠?


다행히 요즘은 회식을 강제하지 않는 분위기가 형성되기 시작하고 있으니 좋은 소식입니다. 그 시간을 운동으로 보낼 수 있으니 말이죠. 다이어트는 가장 중요한 것이 식단이지만 건강을 위해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직장인 다이어트 식단 어떻게 구성하면 좋은지 한 번 살펴봤는데요. 단기 폭풍 다이어트는 반드시 요요를 불러오고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삼가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