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수영 다이어트 성공 하기 어려운 이유는?

수영은 그 어떤 운동보다 칼로리 소모가 크고 전신을 단련할 수 있는 운동이라고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수영 다이어트 성공 했다는 사람들이 많지 않은데요? 그 이유는 무엇인지 한 번 찾아보니 흥미로운 기사가 있었습니다.




일단 수영은 물속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상당한 수준의 근력이 필요한 운동입니다. 하지만 부력을 이용하기 때문에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아 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좋은 운동이기도 하죠.



수영 다이어트



수영 다이어트 성공 힘들다?

전문가들이 이야기 하는 이유를 들어 보면 수영이 지나치게 고강도 운동이기 때문이라는 것. 만약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수영을 선택한다면 지속적으로 운동을 이어가기 힘들다는 겁니다.





수영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보려면 적어도 1주일에 3회 이상 숨이 약간 찰 정도로 40분 이상 꾸준히 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영은 체력 소모가 상당하기 때문에 40분 이상 지속하기 힘들다는 것이죠.


또한 수영장 온다가 체온보다 낮기 때문에 몸에 생기는 열이 물로 쉽게 빼앗긴다는 것입니다. 이로인해 신진대사가 증가하지 않아 운동 효과가 크지 않다는 것. 그리고 체력소모가 크기 때문에 운동이 끝난 후 보상 심리가 커져 음식이나 음료수로 보상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수영 다이어트



실제 다이어트 전문가들은 음식 조절 없이 운동만으로는 살을 빼는 것이 상당히 힘들다고 합니다. 60kg 정도의 사람이 한 시간 수영을 했을 때 소모되는 칼로리는 400~500kcal 정도이며, 양념치킨 한 조각이 300~350kcal 이죠.


칼로리 소모가 높다는 수영이 이정도인데 전문적으로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운동만으로 하루 동안 섭취한 칼로리를 소모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때문에 다이어트는 식사조절을 기본으로 운동은 보조적인 역할이라고 생각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탄수화물을 건강한 탄수화물로 바꾸고 물,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수영 다이어트 성공 후기를 찾아보면 모두 식사조절과 병행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이어트 기간을 꽤 길게 계획하고 실행했다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단기간에 체중를 감량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다이어트는 무조건 실행할 수 있을 만큼 기간을 길게 잡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수영은 굉장히 좋은 운동입니다. 상당한 고강도 운동이기는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2~3개월 꾸준히 하면 익숙해진다는 것인데요.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렇게 몸이 익숙해지면 이전보다 운동량은 더 늘릴 수 있습니다.



수영 다이어트



수영 다이어트 장점

가장 좋은 점은 과체중인 사람에게 적합한 운동이라는 것입니다. 과체중인 사람은 운동을 잘못하면 관절을 다칠 수 있기 때문에 관절에 큰 무리가 가지 않는 수영을 선택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