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다리가 붓는 원인과 해결법

다리가 붓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하체쪽에 있는혈액이 심장으로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생기게 됩니다.

자칫 그냥 방치해두시면 하지정맥류같은 질병이 생길수도 있으니 다리가 붓는 다양한 원인을 알아보고 해결방법을 소개 합니다.


 

다리가 붓는원인




1. 심한다이어트 와 영양불균형


다이어트를 심하게 하거나 불규칙적인 식습관은 체내의 염분과 수분이 소실되었다가 갑자기 늘어나게 합니다. 

이렇게 염분과 수분의 흡수량이 갑자기 증가하면 부종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스트레스 호르몬 증가로 인해 염분과 수분이 재흡수 되어 다리뿐만 아니라 몸이 뭇는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다리부종의 원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한자세로 오래 앉아있거나 서있을때


오랜시간동안 고정된 자세는 혈액과 체액의 순환을 방해해 다리로 내려간 피가 심장으로 올라오지 못하게 합니다. 

장시간 서있게 되면 다리에 피가 몰리고 붓는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4. 갑상선 기능저하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면 호르몬의 불균형이 나타닙니다.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팔다리는 물론 얼굴에도 붓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5. 콩팥(신장) 질환


콩판기능에 이상이 생면 배설과 배출이 되어야 하는데 소변으로 배출이 원할하지 않게 됩니다.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하지 못하게 되면 체내의 남은 수분이 부종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6. 월경



월경이 있기 몇일전 많게는 2주 전부터 끝날무렵까지 몸이 붓는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이는 월경이 끝나면 원래상태로 돌아 오게 됩니다.


 

7. 하지정맥류


하지정맥류란 정맥의 피가 심장으로 들어가게 하는 정맥판막에 문제가 생긴것을 말합니다. 

이 경우는 다리가 자주 저리고 조금만 운동해도 통증과 부종을 동반하는 증상이 있으므로, 이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리가 붓는증상 해결법 

1. 다리 마사지



다리를 충분히 마사지 해주면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체내의 수분도 순환시키게 됩니다. 

마사지는 목욕을 하면서 하면 더 효과적이며 아로마오일로 마사지를 하면 몸을 릴랙스시켜 주며 자율신경의 균형도 찾을 수 있게 해 줍니다. 

  


2. 샤워 마사지


수압을 이용해 부은곳을 자극해 주고 찬물과 더운물을 번갈아 가면서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면

혈액순환을 도와 다리가 붓는증상 에 도움이 됩니다.



3. 물마시기


물은 체내의 수분순환을 시켜주어 부종을 제거해 줍니다.

하루에 필요한 수분 섭취량은 2 리터 정도라고 하는데요. 

수분 섭취를 확실히 하게 되면 체내의 수분 순환이 좋아집니다.



4. 스트레칭



평소에 시간날때마다 틈틈히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스트레칭은 혈액순환 돕고 뭉친 근육을 풀어주어 다리부종에 도움이 됩니다.


 

5. 족욕


뜨거운물에 발을 담그고 족욕을 하게 되면 각종 노폐물을 배출시키며 혈액순환을 도와 붓기 제거는물론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6. 다리베개


잠자리에 들 때, 다리를 심장보다 약간 높게 위치시키도록 합니다. 

이때에는 너무 높게 할 필요는 없고, 베개 높이정도로만 해도 충분합니다.

다리배개를 하게 되면 다리에 쏠리는 현상을 막아 다리 붓는 증상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염분섭취 줄이기


염분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삼투압현상으로 인해 체내 세포 내액이 조직세포로 과다하게 유입되면서 붓기가 발생합니다.

짜게 먹는 식습관을 고치고 혈액순환에 좋은 양파나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