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비트 효능, 부작용, 섭취시 주의사항

비트

비트는 명아주과에 속하는 식물로 원산지는 아프리카 북부와 유럽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원줄기는 1m내외로 자라고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고 한다.

비교적 재배가 쉽고 풀 전체를 식용할수 있어서 인기가 좋은 재배 작물.

요즘은 제주도에서도 생산이 많이 된다고 한다.

 

비트의 빨간색을 내는 색소는 베타시아닌이라고 하는 물질인데 이것을 추출하여 비트레드라는 식용색소로 이용하기도 한다. 
비트의 지상부는 어릴 땐 샐러드로 이용하고, 자라면 조리해서 먹는다. 
비트는 녹색 부위가 뿌리보다 영양분이 더 많다고 한다.


 
비트는 간을 깨끗히 청소해주는 항빈혈 식품으로 변비, 발진, 빈혈등에 아주 좋은 혈액정화효과가 있다.
철분함량은 많지않지만 그 효능이 워낙 강해서 적혈수 생성뿐 아니라 혈액조절에도 좋다.
 

1. 비트효능 - 항암효과


비트의 베타인이란 색소가 항암작용을 하며,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면 암에 걸릴 확률이 줄어든다고 한다.
베아틴은 비트뿌리에 특히 많이 함유되어있으며 안토시아닌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2. 비트효능 - 면역력 증강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HIV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면 에이즈증상이 나타나는것을 늦춘다고 한다. 
또한 비트에는 여러가지의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해 면연력을 강화에 도움을 준다.  

3. 비트효능 - 성인병 예방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해 동맥경화같은 혈관질환인 성인병을 예방해준다.

4. 비트효능 - 빈혈예방 


비트는 적혈구 생성능력을 향상 시키고 조혈작용을 원활하게 하고 철분과 엽산이 풍부해 빈혈증 환자는 물론 임산부 에게도 매우 좋다고 한다.

철분과 여러 비타민도 함유하고 있어 빈혈환자에게 좋은 식품.


 

5. 비트효능 - 변비예방 


비트에 풍부한 식이섬유가 변비에 효과적이다.

장의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변비 치료나 예방 뿐만 아니라 장 건강에도 좋다.


6. 비트효능 - 이뇨작용 


비트에는 알카로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이뇨작용을 촉진시키고 체내의 노폐물 배출을 도와준다.


7. 비트효능 - 혈액정화  


비트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혈액을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혈액이 깨끗해지면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뇌졸증등 각종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8. 비트효능 - 간건강


비트는 간세포생성은 물론 간기능 향상, 간의 해독작용에도 도움을 주어 지방간 예방에 효과적이다.


9. 비트효능 - 운동능력 향상 


비트에는 질산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압을 낮춘다. 

또한 심혈관계와 근육을 움직일때 필요한 산소량을 감소시켜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비트 부작용, 섭취시 주의사항 

비트는 혈관은 물론 피부미용, 장건강에도 좋지만 평소 소화가 잘 안되거나 설사가 잦은 사람은 소량 섭취하는것이 좋다.
처음 비트를 먹을 경우 배앓이를 하는 경우가 있으니 처음 섭취할 때는 조금 섭취해 보고 이상이 없으면 양을 늘리는 것이 좋다.
또한 뿌리주스에는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장질환이 있는 분들은 삼가해야 한다. 

비트주스를 마시면 소변이나 대변이 분홍색이 될 수 있는데 비트 부작용이 아니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