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갓효능 6가지와 부작용 살펴보기

여수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음식 중 하나인 갓김치. 갓의 톡 쏘고 알싸한 맛은 적응이 되면 그 맛을 잊을 수 없는데요. 갓은 겨자과의 일년생초본식물로 특히 전라도에서 빼놓을 수 없는 김치 재료이기도 하죠.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제철이면 김치를 담그기도 합니다.




갓은 신장의 나쁜 독을 빼주고 눈과 귀를 밝게하며, 대소변을 원할하게 한다고 <동의보감>에 기록되어 있는데요. <본초강목>에는 폐를 통하게 해 가래를 삭히고 가슴을 풀어 식욕을 돋운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갓은 옛날부터 효능을 인정 받아 건강 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갓효능



오늘은 갓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한 번 살펴 보려고 합니다. 평소 갓을 좋아 하시는 분들이나 갓을 도전 하려는 분들이라면 한 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신장건강

갓 효능 중 가장 많은 주목을 받는 것이 신장 건강인데요. 앞서 말씀 드렸듯이 <동의 보감>이나 <본초 강목>에서는 특히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꼽고 있으며, 이뇨작용을 원할하게 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위장건강

갓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는 갓 특유의 톡 쏘는 매운맛으로 인한 것이라고 합니다. 갓의 톡 쏘는 매운 맛은 입맛을 돋우기도 하는데요. 갓의 씨앗은 겨자로 쓰이고 있습니다. 또한 쓸개와 위를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갓효능



3. 노화예방

갓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입니다. 활성산소는 우리 몸의 노화를 일으키는 주 원인인데요. 갓이 우리 몸에 쌓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산화를 방지한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노화를 늦추고 암을 억제 하며,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면역력 향상

면역력을 향상 시키는데 중요한 성분은 비타민A와 비타민C 성분인데요. 갓에는 비타민A와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갓을 꾸준히 섭취하면 감기같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생길 수 있는 질환들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성인병 예방

성인병의 주 원인이 되는 혈액속 지방은 갓이 제거해 준다고 하는데요. 특히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은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갓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주며,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갓효능



6. 아이들 성장

갓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엽산은 단백질과 핵산을 합성하는 물질로 성장기 어린이들의 발육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갓효능을 한 번 살펴봤는데요. 이외에도 비타민A가 풍부해 눈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기침과 개래를 완화해주고 변비를 해소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갓은 특별한 부작용이 없지만 성질이 뜨겁기 때문에 열이 많은 사람이나 열때문에 생긴 질환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하지 않는게 좋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