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강적들]한국 라면의 역사 2부-후발주자 팔도와 오뚜기의 추격,라면의 색깔론과 프리미엄 라면.


후발주자 팔도

1983년 한국 야쿠르트가 라면 전문 브랜드 <팔도> 론칭.
팔도의 전략은 틈새 공략으로 그때까지 없었던 참깨, 녹차, 클로렐라 라면등 신선한 라면을 출시.


라면의 역사,팔도,오뚜기,프리미엄라면


 


또다른 마케팅으로 야쿠르트 아줌마를 이용해 방문판매 전략을 펼침.

찾아가는 서비스에 팔도라면을 접하게 된 소비자들. 자연스럽게 인지도를 쌓아감.





비빔면의 탄생

팔도의 목표인 고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주자 에서 만들어진 라면.
기존라면과 다른 조리법으로 1984년 탄생하게 되었다.
색다른 라면에 소비자들은 열광하게됨.
출시 후 30년간 계절면 시장의 대표적인 상품.

라면의 역사,팔도,오뚜기,프리미엄라면




비빔면으로 탄력을 받은 팔도는 1986년 출시된 도시락 라면으로 방점을 찍게된다.
국내 최초 사각 용기면의 등장했으며, 러시아 에서는 국민 식품으로 불리우고 있다.




1991년 부산 정박 중이던 러시아 선원들이 맛본 도시락 라면이 러지아 전역으로 뻗어나가게 된다.
시베리아 열차에서는 없어서 못 파는 라면이라고 함.
러시아 에서는 도시락 라면에 햄, 마요네즈, 빵을 넣어먹는 등 다양한 레시피가 있다고 함.
실제 마요네즈가 포함된 '도시락플러스' 까지 생겨나게 됨.


라면의 역사,팔도,오뚜기,프리미엄라면




팔도는 용기개발에 좋은 아이디어 들이 많이 나와 '왕뚜껑 컵라면' 이 출시 되면서 대박을 터뜨림.



또하나의 후발주자 오뚜기

오뚜기는 최초에 승산없는 게임에 뛰어들지 말자고 라면 사업에 반대 했다고 함.
하지만 창업주 함태호 명예회장이 라면 사업을 밀어붙인다.

1987년 청보식품을 인수하면서 리면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청보식품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설들이 많은데 그 한가지는 청보식품 뒤에 영부인 이순자 여사가 있다는 설.
실제로 군납회사로 갑자기 큰 회사이며, 원래 모태회사는 섬유회사 풍한방직 이다.
풍한방직의 영입  사장은 하나회 출신의 장성 이었으며, 청보식품은 이의 자회사.


라면의 역사,팔도,오뚜기,프리미엄라면




연예인 마케팅으로 반짝 떴지만 3년만에 사라지게 된 청보식품




라면의 역사,팔도,오뚜기,프리미엄라면




청보식품을 인수한 오뚜기는 1988년 '진라면'을 출시한다.

하지만 농심과 삼양의 아성을 깨뜨리기에는 역부족 이였다.

이후 함영준 회장이 경영 전면에 나서면서 2012년 삼양을 제치고 2위에 오른다.


진라면은 청보식품의 '진곱베기'를 인수해 만들어진 라면으로, 다양한 재료를 첨가해 연구한 끝에 지금의 진라면이 만들어 진다.

진라면은 말린고기가 있기때문에 물을 올리고 건더기스프를 동시에 넣어 끓여 고기가 충분히 불려질때까지 끓이는게 포인트.


초창기 농심은 오뚜기를 경쟁사로 보지 않았지만, 2012년 부터 라면 업계의 분위기가 역전되기 시작 한다.

현재는 농심과 오뚜기의 양강체제가 만들어질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기 시작함.




2015.12.24 한국경제
이 매장의 육수 내는 비법을 배우기 위해 출장 기간 내내 매일 짬뽕만 먹었고, 밤에는 어떤 재료들이 들어가는지 파악하기 위해 가게 뒤편 쓰레기장에서 버려진 상자들을 뒤졌다고 말했다.




21세기 농심 VS 삼양 전쟁

2008년 광우병 촛불 집회 당시 삼양라면을 옹호하는 분위기가 있었다.

당시 하나의 구심점이 필요했던 촛불 집회에서 삼양라면으로 뭉치는 분위기가 만들어 짐.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나서 특정 기업을 살려준 드문 사례로 볼 수 있다.


삼양은 좌파, 농심은 우파사람들이 먹는 라면이라는 인식(?) 이건 방송보면서 처음 들어봄.

2005년 당시 노무현 대통령이 삼양 대관령 목장에서 휴가를 보냈다고 하는데, 당시 방명록에 글을 남긴것이 외부로 유출됨.



라면의 역사,팔도,오뚜기,프리미엄라면




이때문에 삼양라면은 노무현 대통령이 좋아하는 라면이다 라는 설로 삼양라면이 좌파라면이 됬다는 설.

하지만 삼양 대관령 목장이 만들어진 진짜 이유는 박정희 대통령 작품이다.



라면의 역사,팔도,오뚜기,프리미엄라면




이렇게 되면 유신정권 작품을 진보성향 대통령이 칭송한 셈이 되는데, 노무현 대통령의 칭찬 한마디로 삼양라면을 좌파라면으로 치부하는것은 억측.

다른의견으로 삼양 필매 운동은 기호품 선호 현상이 사회적 동질감으로 작용했다는 것.


반대로 농심은 MB정권 당시 보수언론과 후호적 관계를 맺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노무현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의 대결이 마치 삼양과 농심의 대결로 이어졌다는 호사가의 입방아일 뿐.


라면에 진보/보수 논리는 좀 웃기는 일.





라면 이물질 사건

2008년 6월 농심과 삼양식품 라면에서 이물질이 검출 됨. 

라면의 역사,팔도,오뚜기,프리미엄라면

라면의 역사,팔도,오뚜기,프리미엄라면




이 두 사건에 대한 언론의 대응은 극과 극 이었다.

농심 바퀴벌레 사건은 축소보도 하고 삼양 너트 사건은 대대적으로 보도가 됨.


이에 앞서 2008년 2월에도 농심은 곤욕을 치렀던 사건이 있는데, 농심 최고 인기품목 이었던 새우깡 사건. 



라면의 역사,팔도,오뚜기,프리미엄라면

라면의 역사,팔도,오뚜기,프리미엄라면




이러한 편파적인 보도로 인해 시민들에 의해 자정적인 노력이 만들어 져서 삼양제품을 사는 작용이 만들어 짐.


결국 라면회사를 둘러싼 이념대립이 2008년 광우병 촛불집회에서 정점을 찍게됨.

그 시작은 보수언론에 대한 촛불집회 시민들의 광고압박운동.


이에 소비자요구를 받아들여 삼양에서는 광고를 중단했고, 반대로 농심은 소비자의 요구를 무시함.

때문에 각각 다른 정치성향을 지지하는 구도가 탄생하게 됨.


이 분위기가 농심 불매운동으로 연결되게 되고, 삼양는 국민기업으로 칭송받게 된다.


당시 농심 관계자의 말

우리가 직접 광고를 낸 것도 아니고 판매대행사가 광고를 게재한 것인데 정작 우리가 여론 뭇매를 맞았다.



이건 좀 웃긴 변명이긴 하다.  판매대행사가 독자적으로 광고를 할 수는 없다. 결제를 받아야 하기 때문,



라면의 역사,팔도,오뚜기,프리미엄라면




그 결과 2008년 6월 삼성라면의 판매량이 전년도 대비 매출 91.5% 증가.

이 배경에는 농심제품 불매, 모든 생필품을 삼양으로 바꾸는 시민의 움직임이 있었다.





삼양필매 운동

라면의 역사,팔도,오뚜기,프리미엄라면

라면의 역사,팔도,오뚜기,프리미엄라면



이러한 운동은 농심에 대한 루머까지 만들어 지게 된다.

농심에서 만들어진 라면은 GMO(유전자 조작 또는 재조합 등의 기술을 통해 재배, 생산된 농산물을 원료로 만든 식품) 옥수수가 들어가 있다.

이걸 가지고 광우병에 감염된 소도 스프를 만드는데 썼다던지 하는 루머가 퍼지기 시작함.



프리미엄 라면 전성시대

라면은 지난 50년간 가격이 거의 오르지 않으며 서민들의 든든한 식사가 되었다.
하지만 농심 '짜왕'의 성공으로 프리미엄 라면이 잇달아 출시가 되기 시작한다. 

라면의 역사,팔도,오뚜기,프리미엄라면




라면 가격이 2배 오르는 기간은 15년 ~18년, 출시 때부터 기존 라면보다 2배 비싼 프리미엄 라면.
농심은 2011년 '신라면블랙'을 1,600원에 출시하며 라면 가격을 올렸지만 비싸다는 인식으로 인해 외면받았었다.
신라면 블랙은 제조비법 도용 소송(곰탕집과 동업을 미끼로 약속을 한후 노하우만 갈취했다는 소송)등 시끄러웠던 라면.





요즘 프리미엄 라면들이 잇달아 출시되고 그 인기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라면이 비싸진 만큼 그에 걸맞는 라면이 출시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관련글


2016/02/24 - [음식 상식] - 강적들-한국 라면의 역사와 전쟁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