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고혈압 낮추는 방법 6가지

고혈압 원인

고혈압에는 본태성 고혈압과 속발성 고혈압이 있는데 속발성 고혈압의 원인은 신장병, 부신의 이상 등의 병변으로 인하여 생기는 질환으로서 원인에 대한 치료를 실시하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본태성 고혈압은 그 원인을 잘 모르므로 정신적 안정, 약물요법과 식사요법 등을 통해 조절하며 보통 발생하는 고혈압의 85∼90%가 본태성 고혈압 이라고 합니다.


고혈압의 주요 원인으로 유전, 정신적 스트레스, 나트륨의 섭취과다, 비만 및 운동부족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고혈압 증상

고혈압은 처음에는 자각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나 두통· 현기증· 호흡곤란 등이 생기게 됩니다. 그 외에 장질환이나 불면증도 생길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기간이 지나면 두통, 이명, 어지러움과 숨이 차는 현상이 생기고, 심해지면 뇌졸증으로 인해 중풍이 오거나 심부전증 또는 신부전증 등으로 인해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최고혈압140 최저혈압90 을 넘기면 고혈압으로 분류하고 나이많은 사람들에게 흔히 생기는 병이라고 알고있지만 젊은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1 - 식습관 개선


현대인의 고혈압 주 원인은 식습관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과도한 나트륨 섭취, 기름진 음식, 가공음식 등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고혈압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하루 나트륨을 2400mg 이상 먹지 않아야 하고, 가장좋은 방법은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는 짠 가공 식품을 피한는 것 입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2 - 비타민 섭취


미국농무부의 연구 결과를 보면 비타민C를 6주 동안 복용하면 고혈압에 가까운 사람의 최대혈압을 8~10포인트 낮출 수 있고 최저혈압을 7포인트 낮출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에 들어있는 화학성분과 섬유질이 혈압을 낮춘다는 건 입증된 사실이며, 이스라엘의 한 연구는 채식을 위주로 하는 사람은 2%만이 고혈압인데 육식을 위주로 하는 사람은 26%가 고혈압이라는 보고가 있습니다.


평소에 비타민C가 많은 과일과 채소를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을 낮추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3 - 아침식사


아침식사는 점심, 저녁 식사 때 과식을 예방하며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은 아침식사를 거르는 사람들보다 낮은 체중,혈압 수치를 보였다고 합니다. 식사를 할 때는 저염식으로 나트륨은 낮고 칼륨이 높은 음식으로 식단을 만들면 고혈압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


.


고혈압 낮추는 방법 #4 - 규칙적인 운동


비만은 고혈압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 입니다. 꾸준한 유산소운동을 하는게 좋은데 처음에는 30분~1시간 정도 매일 걷기 운동만 해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유산소운동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류속도를 개선시켜 혈압을 감소시킵니다. 


특히 저녁식사 후 걷는 것이 아침,점심에 비해 떨어지는 저녁활동량을 높여주고 혈압조절을 수월하게 합니다. 적당한 유산소 운동은 쉽고 가장 효과적인 고혈압 예방법 입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5 - 금주 & 금연


음주는 혈당을 높이고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주 원인 입니다. 완전한 금주가 좋지만, 완전히 끊을 수 없으면 남자의 경우에는 하루에 2잔 여자는 하루에 1잔으로 제한하고 완전히 금주 할 수 있도록 횟수를 점점 줄여가야 합니다.


흡연은 맥박수를 높이고 혈관을 병들게 해 혈압이 지속적으로 올라가게 만듭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6 - 충분한 휴식



이탈리아 플로렌스대학교 연구팀이 고혈압 약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 28명을 대상으로 매일 30분씩 천천히 심호흡을 하면서 클래식과 켈트, 인도 음악을 듣게 했더니 일주일 후 환자들의 최고 혈압이 3.2포인트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 달 후에는 4.4포인트 감소했다고 합니다.

또 기공이나 요가 처럼 천천히 호흡하는 명상적인 훈련을 하면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은 혈압을 높이는 작용을 하는 콩팥 효소인 레닌의 분비를 촉진하니 집에서 아침이나 밤에 5분 정도씩 깊게 숨을 들여 마시고 내뱉는 심호흡을 하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