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구내염/혓바늘 빨리 낫는 법

구내염 

입 안에 염증이 생겨 하얀 크레이터가 자리잡은 것으로 속칭 '입안이 헐었다'라고도 합니다.

구내염은 세균,바이러스,곰팡이 등에 의해서 감염돠며 혀,잇몸,입술과 볼안쪽등 입안에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흔히 부르는 혓바늘이 바로 구내염 입니다.



 

특히, 영양장애나 면역력이 약한 유아들에게 자주 발생하며, 구내염에 걸리면 입안의 통증으로 음식물을 섭취하기가 어려워집니다.

구내염/혓바늘 원인 #1 - 면역력 저하

 

보통 구내염(혓바늘)은 혀를 비롯해서 입술 안쪽, 볼 안쪽 다양한 위치에 생기며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가장 먼저 손상되는 곳이 입 안입니다.

이렇게 면역력이 떨어지면 조직이 손상되고 이 손상된 조직이 구내염(혓바늘)이 되는 것입니다.




구내염/혓바늘 원인 #2 - 스트레스


우리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가장 큰 원인인 스트레스.

신체적 스트레스, 정신적 스트레스는 우리 몸의 면역시스템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되어 구내염(혓바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구내염/혓바늘 원인 #3 - 외상


튀김이나 과자. 갑각류, 가시가 있는 음식들을 먹다가 입 안에 상처가 난 경우 입니다.

이렇게 생긴 상처가 생겼을 때 제대로 아물지 않고 방치되어 염증이 생겨 구내염(혓바늘)이 되는 것 입니다. 

구내염/혓바늘 증상

 

보통 잇몸, 입술과 볼 안쪽,혀 등 에 구내염(혓바늘)이 많이 생깁니다.

궤양, 수포가 생기는 것이 가장 흔하고, 두껍게 하얀 막이 생기기도 합니다.

구내염(혓바늘)이 생기게 되면 음식을 섭취할 때 염증 부위가 따끔하고 구취를 유발 합니다.

 

구내염(혓바늘)은 보통 일주일 정도면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지만 조금이라도 빨리 낫는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1. 연고


알보칠 이나 오라메디같은 구내염(혓바늘) 치료 연고를 바르는 것 입니다.

오라메디는 바르면 통증이 별로 없지만 알보칠은 많이 따갑죠. 

2. 충분한 휴식


혓바늘의 가장큰 원인은 스트레스와 피로누적 이므로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통해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어 줘야 합니다.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지 못하고 계속적으로 쌓이게 된다면, 구내염은 더 심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중간중간 물을 자주 마셔 줍니다.



3. 영양장애 해소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어 구내염이 생길수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평소에 제철 과일이나 야채등을 자주 챙겨 먹으면 구내염을 없애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충분한 물을 섭취해서 입안이 건조해지는것을 막고 신선한 과일또는 야채를 통해 섭취한 비타민은 몸의 면역력을 키워 줍니다. 

4. 구강청결


구내염(혓바늘)이 걸렸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입안을 청결하게 하는 것 입니다.

음식을 먹고나면 양치를 꼭 해주고 양치하기 힘들정도로 통증이 심하다면 물로 자주 헹궈 주도록 합니다.

5.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구내염(혓바늘)이 생기면 일부러 자즉적인 음식으로 증상을 악화시키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는 염증을 덧나게 할 뿐 잘못된 소문이니 피하시기 바랍니다. 

6. 금주 금연


구내염(혓바늘)이 생겼을때는 금주와 금연을 하는것이 피로를 회복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면역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구내염에 좋은음식 #1 - 토마토


토마토는 피를 깨끗하게 해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로인해 염증 개선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토마토의 수분으로 구강내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 줍니다.

구내염에 좋은음식 #2 - 꿀

 

꿀은 살균력이 우수하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입안이 헐거나 물집이 생겼을 때, 꿀을 물에 타서 바르거나 먹으면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구내염에 좋은음식 #3 - 연근

 

연근의 타닌 성분이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염, 수렴, 지혈, 단백질 응고 작용을 해 주어 연근즙을 먹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구내염에 좋은음식 #4 - 가지

 

가지는 구내염(혓바늘) 뿐만 아니라 구강건강에도 좋은 식품. 

가지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구내염(혓바늘)의 염증에 가지를 바르면 염증을 완화한다고 합니다.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