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기초노령연금수급요건 2017년

기초연금이란?

전쟁 이후 가족과 국가발전을 위해 노력 하신 어르신들의 안정된 노후생활을 도와드리기 위해 생겨난 제도인데요. 국민연금 제도가 시행된 1988년에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못했거나 가입을 했더라도 기간이 짧아 충분한 연금을 받지 못하는 분들을 위함입니다. 심각한 노인빈곤문제 해결과 더불어 미래세대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기초연금인데요. 아직 이 제도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과 필요 서류를 확인해 보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2017년 기초노령연금수급요건

노령연금 자격은 한국 국적을 가지고 계시고 국내 거주 중인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하며, 연금신청은 대리인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대리인은 배우자, 자녀, 형제자매, 친족, 사회복지시설장 등이 해당되구요. 친족은 8촌 이내의 혈족이나 4촌 이내의 인척이 해당됩니다. 단, 재외국민 주민등록자는 기초연금 신청이 불가능 합니다. 또한 기초연금 지급 신청 후 부적합 결정이 되면 매년(5년간) 소득 재산을 다시 확인해 수급이 가능할것으로 예상되면 선청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기준액


만 65세 이상 대한민국 국적 국내 거주하는 어르신들은 가구의 소득인정액이 선장기준액 이하닌 분들에게 지급됩니다. 단독가구인 경우에는 1,190,000원, 부부가구인 경우에는 1,904,000원 입니다.


기초노령연금 신청장소

주소지 관할 읍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 또는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 및 상담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국민연금공단 지사의 경우 주소지와 무관하게 어느곳이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복지로를 통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알려드리는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나 신청기관 찾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7년 기초노령연금수급요건 - 신청기간 및 필요서류

기초연금은 연중 신청이 가능하며 만 65세 미만인 분들은 만 65세 생일에 속하는 달의 1개월 전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연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소득 재산신고서, 신분증, 통장사본, 금융정보등 제공동의서, 이혼관계이신 분들은 사실(이)혼관계확인서, 자녀나 타인 명의의 집에서 무료로 거주하는 경우에는 사용대차확인서 등의 서류가 필요하며, 자세한 서류 및 서식을 다운로드 받으시려면 아래의 내용을 참고 하세요.




알려드린 내용 외에 온라인 신청이나 필요 서류를 확인하기 위해서 보건복지부 기초연금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제도안내에서 온라인 신청을 하거나 신청안내 > 신청방법에서 필요한 서식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을 클릭해 이동합니다.





신청방법 페이지로 이동하면 준비할 서류의 서식을 다운받거나 기타 항목에 해당하는 경우 필요한 서류들을 볼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여러가지 서류가 필요하니 신청 전 확인해 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지금까지 2017년 기초노령연금수급요건 및 상세한 내용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인터넷이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 분들은 대리자가 신청이 가능하니 해당 내용을 읽어보시면 도움을 줄 수 있을거 같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좋은하루 보내시구요. 다음에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관련글]

지역별 출산장려금 2017년 확인하기

연말정산 월세 소득공제 신청 가이드

증여세 계산법 자동으로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