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꼬시래기 효능, 다이어트와 성인병 예방에 좋은 효과

꼬시래기는 '바다의 국수'라고 불리며, 따뜻한 지역의 잔잔한 바다에 부로 서식합니다. 가늘고 긴 면발 같는 모습 때문에 꼬시래기라고 불리며 바닷가에 사시는 분들에게는 흔한 식품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육지에서는 이런 해조류가 아직 낯선 분들이 계실텐데요.




꼬시래기와 같은 해조류는 나물처럼 무쳐서 반찬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은데요. 최근 해조류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 되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십니다.



꼬시래기 효능



오늘은 꼬시래기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다이어트 효과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한 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다이어트

꼬시래기는 낮은 칼로리에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다이어트 식단의 기본은 낮은 칼로리와 내장 지방을 제거하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들입니다. 또한 해조류에는 칼슘과 철분,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영양적으로도 훌륭한 식품이라고 합니다.


2. 변비예방 및 개선

꼬시래기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우리 몸에 유용한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성분으로, 장내 유용한 유산균이 많아지면 비만 세포를 줄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꼬시래기 효능


3. 노폐물 배출

해조류는 우리 몸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꼬시래기와 같은 해조류에는 알긴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알긴산 성분은 중금속을 흡착해 채외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꼬시래기는 내장 지방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 신진대사를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4. 성인병예방

꼬시래기는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여기에 꼬시래기에 풍부한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의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원할한 혈액 순환과 혈액 속 지방 제거는 혈액순환이 원할하지 못해 생기게 되는 심혈관계 질환 같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간 건강

해산물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 간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타우린 성분은 우리가 흔하게 마시는 피로회복제의 원료가 되는 성분입니다. 이는 타우린 성분이 간 기능을 향상시켜 피로를 회복시키기 때문인데요. 특히 이런 해조류나 해산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꼬시래기 효능



6. 골다공증 예방

꼬시래기에 풍부한 칼슘 성분은 우리 몸의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칼슘 성분은 뼈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특히 갱년기 여성에게 부족해지는 성분인데요. 갱년기 여성이나 노인들은 칼슘 성분이 부족해 골밀도가 급격하게 빠져나간다고 합니다. 꼬시래기에는 이런 칼슘 성분이 풍부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는 골격 형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꼬시래기 효능을 한 번 살펴 봤는데요. 해조류는 우리 몸에 많은 도움이 되는 식품이지만 몇가지 주의해야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우선 꼬시래기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평소 장이 예민하신 분들이나 몸미 찬 사람은 과도하게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꼬시래기를 처음 섭취하시는 분들이라면 우선 조금 섭취해 보고 몸에 이상이 없는지 체크해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다음으로 꼬시래기에는 요오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갑상선 치료를 받는 사람들은 섭취 전 의사와 상담을 해보고 섭취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