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노니 복용법 및 효능 알아보기

노니는 <동의보감>에서 해파극, 파극천으로 불리며 '신비의 열매' '꿈의 과일'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최근 노니가 노화방지와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 항암작용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노니는 인도 및 말레이시아 등지가 원산지로 꽃이 지는 과정에서 열매가 백색으로 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노니는 제로닌과 프로제로닌 성분이 풍부해서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무엇보다 제로닌과 프로제노닌 성분은 지구상의 모든 식물 중 노니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노니 복용법



노니 효능을 간단히 살펴 보면, 노화방지, 피부건강,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 항암작용, 진통, 소염작용, 나트륨 제거 및 배출, 당뇨병 개선 등이 있습니다. 면역력을 강화함으로서 여러가지 질병들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노니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피부 트러블과 주름을 개선해준다고 하며, 면역력을 향상시켜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한다고 합니다.


원할한 신진대사 효과는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하고요. 이는 노니에 풍부한 제로닌과 프로제닌의 효과 덕분이라고 합니다.



노니 복용법



또한 노니에 함유되어 있는 담나칸날 성분은 폐암이나 직장암, 췌장암, 백혈병 등 각종 암을 예방하는 성분이라고 하는데요. 노니의 제로닌 성분이 단백질과 아미노산을 연결시켜주는 세포막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암세포의 발생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노니의 제로닌 성분과 머린단, 스코롤레틴 성분은 강력한 진통작용과 소염작용을 하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이로인해 노니는 염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노니에 풍부한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의 나트륨을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특히 한국인은 나트륨 섭취량이 하루 권장량 2배가 넘는다고 하니 칼륨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나트륨은 뇌졸중이나 심장병,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평소 노니를 풍부하게 섭취하면 좋을 것 같네요.



노니 복용법



마지막으로 노니는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분해해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한다고 합니다. 이와함께 혈당을 낮춰주기 때문에 당뇨예방이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노니 복용법은 분말을 이용해 차나 주스 등으로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원산지가 외국인 만큼 분말로 많이 유통된다고 하는데요. 분말은 하루 2~3회 생수나 우유, 요구르트 등에 타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물 2리터에 노니 약 15~20g을 넣고 20~30분 정도 끓여 냉장 보관하고 마실때는 소주잔으로 한 잔 정도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노니와 궁합이 좋은 식품은 블루베리를 꼽을 수 있는데요. 노니와 함께 블루베리를 섭취하면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노니 원액으로 섭취할 때는 하루 소주 1컵 정도가 적정량이라고 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노니 복용법



지금까지 노니 효능, 노니 복용법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섭취시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소량만 섭취하도록 하며, 체질에 따라 피부습진이나 가려움,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칼륨이 굉장히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고혈압 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고칼륨혈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고혈압 약을 복용중인 사람이라면 복용을 피하시고요. 신장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 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