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담쟁이넝쿨 효능 및 섭취시 주의사항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식풀은 담쟁이넝쿨. 우리나라 곳곳에 분포하고 있고 흔해서 여러가지 종류가 있다는 것은 잘 몰랐는데요. 이렇게 흔하게 볼 수 있는 담쟁이 넝쿨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소나무에서 기생하는 담쟁이넝쿨이 효과가 좋다고 하며, 이를 송담이라고 부르는데요. 담쟁이넝쿨도 아무 것이나 섭취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겠습니다.



담쟁이넝쿨 효능



담쟁이넝쿨 맛은 떫더름하고 단맛이 나는게 특징인데요. 담쟁이넝쿨은 먹어볼 생각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맛이 어떨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담쟁이 넝쿨은 독성이 있는 나무나 콘크리트에서 자란 것은 섭취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1. 당뇨병개선

담쟁이넝쿨효능으로 당뇨병을 개선한다고 합니다. 담쟁이넝쿨을 잘 말려 열매와 줄기를 10~15g 정도 물에 우려내어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2. 관절염개선

담쟁이넝쿨은 어혈을 없애고 진통작용이 탁월해 관절염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출혈이나 근육통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관절염개선을 위해 섭취할 때는 술을 담가 먹거나 가루로 만들어 복용한다고 합니다.



담쟁이넝쿨 효능



3. 골절치료

담쟁이넝쿨은 골절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담쟁이넝쿨 줄기를 빻아 환부에 발라주면 통증을 완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담쟁이넝쿨은 진통작용이 뛰어나고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어혈을 풀어주면 빠른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4. 빈삭치료

빈삭이란 배뇨욕구를 너무 잦게 느끼는 것을 말하는데요. 물 3리터에 담쟁이넝쿨 250g을 달여 물이 0.5리터가 될때까지 졸인 후 끼니마다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담쟁이넝쿨 효능



5. 종양치료

피부 육종이나 양성종양을 치료할때는 담쟁이넝쿨 가루를 섭취한다고 합니다. 담쟁이넝쿨을 암과 용종을 개선하며, 기침과 가래를 유발하는 기관지 관련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담쟁이넝쿨 효능



지금까지 담쟁이넝쿨 효능을 한 번 살펴봤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질환을 치료할 때 사용되는지 처음 알았네요. 특히 앞서 말씀드린 독성이 있는 나무나 콘크리트에서 자란 담쟁이넝쿨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고요. 물로 달여 섭취할 때는 하루 1리터 이상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