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대변볼때 피 나오는 이유는?

대변볼때 피 나오는 이유는?


저같은 경우에는 가끔 과음을 했을 때 다음날 하루 종일 설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는 몇 번 화장실에 들락날락 하다보면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옵니다. 이렇게 똥에 피가 섞여 나온다면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대변에서 피가 나오는 증상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배변시 출혈이 있다면 한 번 씩 읽어보시는것도 좋을거라고 생각 합니다. 그럼 대변볼때 피 나오는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대변 출혈 색이 검붉은 자장면 색일때

이렇게 대변의 색이 나타나거나 걸쭉한 느낌일때 고령의 나이이거나 대장 직장쪽에 가족력이 있다면 드물게 크론병, 대장염, 대장암 등의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병의 증상은 변의 색깔 외에도 체중이 갑자기 감소하거나 하는 등 전신에 문제가 생기는 증상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대변 색이 선홍색일 경우

별다른 전신 증상이 없고 색이 선홍색이라면 치질이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 이라고 합니다. 휴지에 피가 묻어나거나 선홍색 피가 변기에 뚝뚝 떨어지기도 하며, 내치질이나 치열이 있는 경우에 대변볼때 피 나오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치열이란 배변시 항문조직이 찢어지는 증상을 말하는 것으로 따끔거리는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치열의 원인으로는 변비나 배변습관 불량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또한 저처럼 과도한 음주나 스트레스, 과로 등도 간에 무리를 주게 되니 주의해야 하며, 하복부의 순환에 문제가 생기면 항문고혈압으로 인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내치질

대변볼때 피 나오는 또다른 이유로는 내치질을 들수가 있는데, 항문 치상선 위쪽에서부터 치핵이 생기는 것으로 초기에는통증이나 돌출 등의 별다른 증상없이 피만 나는 경우가 많으며 선홍색 피가 변기에 뚝뚝 떨어지는것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내치질 증상이 심해지면 치핵이 항문 밖으로 탈출하면서 우리가 잘 알고있는 치질이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대변볼때 피 나오는 이유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검붉은 색의 변을 볼 경우에는 대장질환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대수롭게 여기지 말고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 됩니다.





[관련글]

조현병 완치 가능한 질병일까?

보건증 인터넷 발급 간단히 하기

주꾸미 효능 7가지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