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목구멍 간지러움 이유와 대처법 알아보기

몸이 으실으실하면서 감기 기운이 슬슬 올라오면 목구멍도 살살 간지러운데요. 특히 목감기에 걸리면 기침 뿐만 아니라 목구멍 간지러움 때문에 고생을 많이 합니다. 평소 기침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게 굉장히 불편하다는 것을 잘 아실거에요.




감기가 걸리면 목구멍이 간질간질 하다 따가움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목감기가 걸리면 약을 먹기는 하는데 감기는 약으로 치료가 되지 않는다고 해요. 약은 증상을 완화 시킬 뿐 완벽하게 낫게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평소 몸관리를 잘 하는게 좋습니다.



목구멍 간지러움



오늘은 목구멍 간지러움 원인 및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평소 기관지가 좋지 않으신 분들은 오늘 알려드리는 내용들을 한 번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1. 알레르기

목구멍 간지러움 원인으로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알레르기입니다. 특히 봄이되면 꽃가루 알레르기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꽃가루 알레르기는 목뿐만 아니라 눈이나 코에서도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2. 비염

벼염이 있으신 분들도 평소 목이 간질간질한 증상을 느낄 수 있는데요. 비염은 목구멍 염증 때문에 생길 수 있으며, 만성기침과 함께 목구멍 간지러움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코속에 있던 분비물이 목 뒤로 넘어가면 인후두를 자극해 목구멍이 간질거리거나 따가운 증상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목구멍 간지러움



3. 인후염

인후염은 주변 환경이 건조하거나 평소 기관지가 좋지 않는 분들에게 생길 수 있는 질환입니다. 인후염에 걸리면 목구멍 간지러움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요. 기침과 함께 심한 경우에는 고열이나 통증으로 음식을 삼키기 어려울 정도가 될 수도 힜다고 합니다. 평소 주변 환경이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을 충분히 해 예방 하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겠습니다.


인후염은 목구멍 간지러움 원인 중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하는데요. 평소 인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인후염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인후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배나 우엉 등이 있는데요.




배는 기침이나 기관지에 좋은 과일이며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인후염이 걸렸을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 우엉의 경우에는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목이 간지러울 때 섭취해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목구멍 간지러움



지금까지 목구멍 간지러움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 3가지를 살펴봤는데요. 이외에도 기관지염이나 폐결핵, 역류성 식도염, 천식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만약 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는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