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무릎에서 뼈소리 원인은?

일상생활 중 무릎에서 뼈소리가 나는 경우는 굉장히 많은데요. 오랫동안 앉아 있거나, 무릎을 꿇고 있다가 일어날때 뚝뚝 소리가 날때가 많은데요. 평소 자주 소리가 나기 때문에 그다지 큰 신경을 쓰지 않는 것도 사실인 듯 싶어요.




무릎에서 뼈소리 원인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관절 주변에 있는 근육이나 힘줄이 마찰이 생기면서 나는 소리라고 합니다. 관절이 움직이면서 생기는 마찰음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무릎에서 뼈소리



특별한 통증이 없이 단순하게 '뚝' 하는 소리만 난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소리와 함께 통증을 동반한다면 여러가지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무릎에서 뼈소리 원인 및 개선을 위한 평소 생활 습관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관절염

무릎에서 소리와 함께 통증을 동반한다면 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무릎 부위에서 열감을 느낀다면 관절염일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관절염은 연골이 손상 되었을 때 생기게 되며, 이와같은 증상을 느끼신다면 병원에 방문하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 보시는게 좋습니다.



무릎에서 뼈소리



2. 연골연화증

연골연화증은 장시간 동안 잘못된 자세를 유지했을 때 나타나는 질환으로 무릎뼈의 관절연골이 약해지거나 손상을 입은 상태라고 합니다. 무릎에서 뼈소리가 난다면 연골연화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해요.


3. 반월상연골판파열

반월상연골판파열 또한 무릎에서 뼈소리가 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은 C자형의 반달모양 연골이 파열되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연골이 파열되면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기능이 약해지기 때문에 뼈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4. 추벽후군

추벽후군은 추벽이 대퇴골이나 슬개골에 의해 반복적으로 압박을 받거나 계속 사용함에 따라 추벽이 두꺼워지면서 생기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특히 추벽후군 같은 경우에는 방치하면 관절낭염까지 발전할 수 있다고 하니 조기에 치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무릎에서 뼈소리



5. 퇴행성관절염

무릎이 붓거나 완전히 폈다 구부렸다 하는 것이 잘 안된다면 퇴행성관절염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 길을 걸을 때나 계단 같은 곳을 다닐 때 통증이 생긴다고 하고요. 퇴행성관절염을 앓게 되면 허벅지 근육이 가늘어진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무릎에서 뼈소리



지금까지 무릎에서 뼈소리가 나는 원인을 살펴 봤는데요. 소리와 함께 앞서 말씀드린 증상을 동반한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무릎 건강은 우리 삶에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평소 관리를 잘 하셔야 하는데요. 평소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시고 가벼운 운동을 꾸준하게 하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운동은 근육을 키워주기 때문에 뼈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관련글]

뼈골절에 좋은 음식 살펴 보기

엄지의 제왕 뼈 회춘 운동법 조영선 트레이너, 뒤로 제자리 걷기, 한 발로 8자 그리기, 온몸 쓸어내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