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바질씨드 효능 및 먹는법 알아보기

오늘은 바질씨드 효능 및 먹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바질씨드는 동아시아가 원산지로 잘 알고계시는 허브인 바질의 씨앗입니다. 최근 다이어트에 씨앗들이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바질씨앗 뿐만 아니라 렌틸콩, 치아씨드 등이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바질씨드는 수분을 흡수하면 마른 상태에서 30~40배까지 부피가 커지기 때문에 소량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로인해 음식을 조절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게 되는데요. 





뿐만아니라 바질씨드에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하고 해독효과 또한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바질씨드 한스푼 가량의 칼로리는 약 20kcal 정도인데 수분과 만나게 되면 밥 한공기 정도로 양이 늘어납니다. 그럼 바질씨드 효능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다이어트 

바질씨드 자체는 참깨 정도의 크기밖에 되지 않지만 수분과 만나면 부피가 30~40배 정도 불어난다고 앞서 말씀드렸는데요. 이로인해 포만감을 쉽게 느끼기 때문에 음식 조절에 좋다고 합니다. 소량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변비예방 및 개선 

바질씨드에는 섬유질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섬유질은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바질씨드 효능 세번째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주는 것인데요. 이는 앞서 말씀드린 다이어트과 연관이 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혈액속 나쁜 콜레스테롤은 내장지방을 만들어 내는 주 원인이기 때문에 비만 뿐만 아니라 각종 심혈관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소화불량 개선 

바질씨드는 섬유질이 풍부해 장운동을 돕는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렇게 장운동이 활발해지면 변비예방고 함께 소화불량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독소 배출 

바질씨드는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여 우리 몸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는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바질씨드가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것은 우리 몸속 나쁜 콜레스테롤과 함께 독소를 배출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바질씨드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다이어트를 위해 바질씨드를 섭취하는 분들을 위해 바질씨드 먹는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바질씨드를 섭취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바로 수분섭취인데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않으면 오히려 해가될 수 있으니 반드시 수분과 함께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바질씨드 적정 섭취량은 찬물 한컵(약 200cc)에 바질씨드 한수저(약 10g)를 넣고 10분에서 20분 가량 불려줍니다. 그리고 식사 30분전에 섭취하면 포만감이 느껴져 음식양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바질씨드는 반드시 수분과 함께 섭취해야 하기때문에 바질씨앗을 그냥 섭취할때는 많은양의 물을 섭취해야 장기의 수분을 빼앗기지 않는다는 사실을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여러 음식을 섭취할 때 바질씨드를 뿌려서 섭취하면 되는데요 바질씨드는 특유의 향이나 맛은 없지만 씹는 식감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바질씨그 효능이 좋다고 하지만 섭취할 때 부작용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첫번째는 바질씨앗이 수분을 많이 빨아들이기 때문에 물의 양을 충분히 하셔야 하구요 물의 양이 부족하면 위의 체액을 빨아들여 위에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에는 바질씨드가 자궁 수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하지 않은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