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방광염 증상 자세히 알아보기

방광염이란 세균이 방광으로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이는 여성의 요도 길이가 남성 보다 짧아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침투하기가 쉽기 때문인데요. 이때문에 대표적인 여성질환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방광염 증상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배뇨 시 통증과 배뇨감이 잦아 화장실을 자주 찾지만 정작 소변양은 얼마 되지 않는것이 특징 입니다. 또한 혈뇨나 소변의 색이 진하고 악취가 나기도 하는데요. 이밖에도 배뇨 후에도 잔뇨감이 느껴져 불편하며, 절박뇨 증상으로 소변을 지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광염 자가 진단법

1. 빈뇨 현상으로 하루 8번 이상 소변을 본다

2. 밤에 더 소변이 자주 마렵니다.

3. 소변을 봐도 찝찝한 느낌이 든다

4. 배뇨 시 통증이 있다

5. 혈뇨 혹은 탁한 색의 소변 및 불쾌한 냄새의 분비물이 나온다


이렇게 5가지가 대표적인 방광염 증상 이니 방광염이 의심되는 분들이라면 위 사항을 한 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방광염을 방치하면?

많은 여성 분들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초기에 방광염을 치료하지 않을 경우 만성질환으로 악화되어 과민성방광이나 요실금, 장애/신우신염 등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심한 경우에는 당뇨병이나 뇌졸중 같은 만성 질환이나 신장염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평소 정기적인 검진으로 관리 및 예방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 방광염 증상 및 방치할 경우 어떠한 위험성이 있는지 알아 봤는데요. 다음으로 방광염의 종류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한 번 살펴 보겠습니다.





1. 급성방광염

세균 침투로 인해 급성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급성방광염이라고 하며, 대부분 대장균에 의해 생기지만 포도구균이나 연쇄구균, 트리코모나스, 칸디다 등에 의한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2. 만성방광염

만성방광염은 급성 방광염이 만성화 되는 경우와 처음부터 만성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 경우에는 신징이나 요관 등의 감염이나 종양, 결석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방광염 예방법

방광염을 예방하려면 평소 올바른 생활 습관을 들여야 하는데요. 우선 소변을 참지 않는게 중요하며, 물을 많이 마시고 생식기 주의를 깨끗이 해야 합니다. 또한 배변 후 휴지를 요도에서 항문방향으로 닦아 청결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지금까지 방광염 증상 및 방광염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들을 살펴 봤는데요.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환인 만큼 알려드린 예방법으로 건강을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