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분들은 평소 식습관이나 질병, 장 건강 등에 문제가 생겼을수가 있습니다. 또한 방귀를 참는 버릇이 오래되면 제때 가스를 배출하지 못해 몸에 가스가 찰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한 번 알아 보려고 합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은 음식이 원인일수도 있지만 평소 생활습관도 원인일 수 있다고 해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으니 오늘 알려드리는 내용을 한 번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가스를 배출하지 못하고 몸안에 가스가 쌓이게 되면 복부 팽만감이나 복통까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가스가 차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방귀로 배출하는 가스 횟수는 하루 평균 1~20회 정도라고 합니다.





1. 장 건강

장 건강이 좋지 못하면 식이섬유를 소화하는 과정에서 가스를 제대로 배출하지 못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가스가 몸에 쌓일 수 있는데요. 보통 식이섬유,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들은 방귀냄새를 고약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고구마나 달걀을 먹은 후에 나오는 방귀 냄새가 고약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들 음식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우엉이나 콩류, 바나나, 고기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 유제품이 몸에 맞지 않으면 방귀자 자주 나오고 냄새도 고약할 수 있으니 참고 하시고요. 장 건강을 위해 유산균은 좋은 선택이니 자신에게 잘 맞는 유산균을 선택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가 먹는 모든 음식들은 가스를 만들어 냅니다. 특히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들은 장 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평소 꾸준히 섭취하는게 좋은습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2. 탄산음료

탄산음료에는 이산화탄소가 함유되어 있어 배에 가스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탄산음료를 섭취했을 때 속이 더부룩 하거나 가스가 차는 느낌이 든다면 섭취하지 않는게 좋다고 합니다. 탄산음료는 소화가 안 될 때 좋다고 알려진 내용은 사실이 아니니 참고 하세요.




3. 생활습관

평소 음식을 급하게 먹는 분들은 배에 가스가 자주 찬다고 합니다. 급하게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무리를 주게 되는데요. 급하게 식사를 하는 과정에서 많은 양의 공기도 함께 삼키게 되어 가스 양도 늘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방귀의 약 70%가 음식을 섭취할 때 함께 마시는 공기라고 하니 많은 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평소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 식습관을 들이는게 좋겠습니다. 많이 알려졌다시피 급하게 먹는 버릇은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하니 식습관을 바꿔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4. 꽉 끼는 옷

몸매가 좋아 보이게 하는 스키니진 같은 몸에 꽉 끼는 옷들 역시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이런 옷들은 복부를 압박하고 장을 압박하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는데 방해가 된다고 합니다. 너무 꽉 끼는 옷 보다는 약간 여유가 있는 옷이 좋을 것 같습니다.


5. 스트레스

우리 몸에 스트레스가 쌓이면 신진대사를 방해한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장운동이 원할하지 않게 되는데요. 스트레스는 수면 부족으로 이어지고 피로가 몸에 쌓이도록 합니다. 이런 악순환이 지속되면 교감신경 활동이 둔해지면서 장에 가스가 쉽게 찰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를 한 번 살펴봤는데요. 이외에도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고 있는 분들은 복부팽만감과 함께 배에 가스가 차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특히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은 가스가 차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알아 두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평소 배에 가스가 자주 차서 고민이신 분들이라면 우선 방귀 참는 버릇을 고치시는게 좋고요. 가벼운 운동으로 피로를 풀고 스트레스를 관리해주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복부 마사지를 수시로 하는 것도 장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와함께 따뜻한 팩을 배에 올려 두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