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버피테스트 100개 칼로리 얼마나 될까?

버피테스트는 스쿼트 쓰러스트 등으로도 불리는 맨몸 운동법의 한 종류로 난이도가 상당해서 악마의 운동이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그만큼 상당한 체력을 요구하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단시간에 칼로리를 소모하기 때문에 PT에서 빠지지 않는 운 동이기도 합니다.




버피테스트는 언제 만들어 졌나?

버피테스트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의견이 분분한 상황입니다. 인도 요가와 레슬링의 신체단련법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 설도 있고 미국 독립전쟁때 토마스 버피 중위가 군용체조로 창안해 당시 뉴햄프셔와 뉴잉글랜드 전역에서 군용체조로 채택되었 다는 설, 1930년대 미국 생리학자인 로열 H. 버피가 개발했다고 해서 버피 테스트라고 이름붙여졌다고 하는 설 등 다양한 이야 기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버피테스트는 동작의 횟수에 따라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체력과 몸 상태에 따라 난이도를 결정해 실행하며 오늘은 기본 버 피부터 시작해서 다향한 형태의 버피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4카운트 버피

가장 기본적인 버피 자세로 구령을 넷까지 붙이기 때문에 4카운트 버피라고 합니다. 운동 강도가 비교적으로 낮기 때문에 초보 인 경우에 많이 하게 되는 퍼피라고 합니다.





1. 스쿼트 자세로 몸을 굽혀 바닥을 짚는다. 


2. 다리를 뒤로 쭉 펴서 엎드려뻗친다. 


3. 다시 다리를 당겨서 스쿼트 자세로 돌아간다. 


4. 일어선다. 


이 기본 버피동작을 기본으로 푸쉬업, 제자리 뛰기 등의 동작을 추가해 다양한 변형을 할 수 있으며, 추가된 동작에 따라 다른 운 동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팔굽혀펴기 버피

기본동작은 기본 버피동작과 같지만 2번 동작에서 팔굽혀펴기가 한 번 추가됩니다. 이 동작이 익숙해지면 힌두 푸쉬업, 한팔 팔 굽펴펴기 등으로 또다시 변형한다고 합니다.


제자리뛰기 버피

3번 동작에서 일어설 때 제자리 뛰기 동작이 추가 됩니다. 여기에 박스 점프, 멀리뛰기가 추가되어 변형되기도 합니다.


턱걸이 버피

마지막 동작으로 일어선 후 점프해서 턱걸이가 추가되는 버피 입니다.


8카운트 버피

이 버피동작은 팔굽혀펴기와 제자리뛰기를 모두 하는 버피로 운동을 하시는 분들은 8카운트 버피를 기본으로 생각한다고 합니다.





버피테스트는 20개를 한 세트로 총 5세트를 반복하게 되는데, 8분 동안 버피테스트를 실시했을 경우에는 150kcal를 소비한다 고 합니다. 150kcal라고 한다면 밥 반공기, 김밥 1/3, 식혜 200ml의 칼로리 입니다. 




이렇게 악마의 운동이라고 불리우는 버피테스트 이지만 칼로리와 비교하면 허무하게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단 시간에 이정도 의 칼로리를 소모하는 운동은 많지 않다고 합니다(걷기 운동으로 150kcal를 소모하려면 빨리 걷기로 30분 동안 운동해야 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로 운동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식단조절이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 체중감량의 화두는 우리 몸의 유익 균수를 늘려 지방을 빼는 방법으로 유산균이 풍부한 음식들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오로지 운동만으로는 살을 뺄수 없다고 하죠.





하지만 이런 근력운동은 체중감량 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운동으로 허벅지와 엉덩이의 근육량이 많을수록 심 장과 간의 부담을 덜어주게 되어 혈액순환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각종 심혈관계 만성질환들을 예방하고 개선 할수 있다고 하죠. 




버피는 도구가 필요 없는 맨몸 운동이며 좁은 공간에서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동작이 단순하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는 유산소와 근력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지금까지 버피테스트의 종류와 칼로리 소모량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운동 강도가 상당한 만큼 기본 버피부터 시작하시고 점 차 난이도를 올려가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강을 위해서 하는 운동인데 무리하게 하면 오히려 부상이나 해가 될 수 있다고 하니 자신의 몸 상태에 따라 적절한 운동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