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변비에좋은음식 총정리


변비의 원인

대장의 활동량이 떨어지거나 직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발생하는 변비, 우리가 알고있는 변비는 보통 '원발성 변비'라고 하며 근본적인 원인은 아직 밝혀진바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변비의 원인을 섬유질 섭취 부족과 불규칙한 식습관,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이 변비의 원인일 것이라고 학자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변비가 오랫동안 지속되면 장내에 대변이 너무 오래 머물러 있게되고 그로인해 변의 독소가 체내로 흡수되는 문제가 생깁니다.
때문에 체내로 독소가 흡수되면 간이 계속 일을해야 하기 때문에 부담을 주게되고 대장암, 직장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변비를 치료할때 가장 중요한 점은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며 이와함께 운동을 병행하는것이 좋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1 - 섬유질

무게 당 부피가 큰 섬유질은 대변의 양을 늘려주고 수분을 잘 보호 합니다.
또한 장내 유익한 균들이 잘 자라게 하는 밑거름이 되기 때문에 변비치료에 가장 중요한 성분입니다.

섬유질은 채소와 해조류에 풍부하며, 흰쌀밥 보다는 현미를, 밀가루 보다는 통밀로 만들어진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2 - 유산균

유산균은 인체의 나쁜 균을 죽이고 독소를 분해하며, 섬취된 음식물 중 인체가 분해하지 못하는 좋은 물질을 발효시켜 줍니다.
또한 유산균 자체가 대변의 부피를 커지게 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변비에 아주 좋은 성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많이 나와있는 유제품들과 된장, 청국장, 김치 등 발효식품들이 변비를 치료하는데 좋은 음식들 입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3 - 비타민, 미네랄

우리 몸의 대사기능을 하는데 꼭 필요한 물질인 비타민과 미네랄은 대장의 연동운동에 영향을 줍니다.
토마토, 채소, 과일 등을 자주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제철 채소들은 더욱더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니 철마다 챙겨드시는게 좋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4 - 물

물은 변비 뿐만 아니라 만병통치약 이라고 여길만큼 최근에 물을 많이마셔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루 1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는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변비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니 꼭 물을 챙겨 드세요.





변비에 좋은 음식 #5 - 키위

키위는 변비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저항력을 증가시켜주고 콜레스테롤 증가를 억제시켜 주는 건강한 과일 입니다.
키위를 섭취할때는 완전히 익은 상태로 섭취하도록 하며, 몸이 찬 사람이라면 아침 1알, 그렇지 않은 사람은 2알이 적당 합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6 - 고구마

풍부한 섬유질을 가지고 있어 변비에 좋습니다.
밥을 먹을때 찐 고구마를 으깨서 같이 섭취하면 흰쌀밥의 섭취량도 줄일수 있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7 - 바나나

바나나에 들어있는 펙틴성분이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하지만 덜 익은 바나나는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으니 반드시 반점이 생긴 완전히 익은 바나나를 섭취해야 합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8 - 알로에

찬 성질의 알로에는 몸에 열이 많고 대변의 냄새가 심한 사람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9 - 사과

바나나와 마찬가지로 펙틴성분이 있습니다.
껍질 채로 아침 식전에 먹는것이 효과를 볼 수 있으나 평소 속이 쓰린 사람들에게는 좋지 않을수 있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10 - 양배추

위장질환에 특히 효과가 좋다고 알려진 양배추 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 입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11 - 프룬

보통 건자두라고 하여 씨를 빼서 말린 자두를 말합니다.
프룬에는 풍부한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철분의 흡수를 도와 소화기의 활동을 유도합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12 - 백년초

백년초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며 변비뿐만 아니라 소화불량, 위경련증상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백년초 2~3개 정도를 물과 함께 갈아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13 - 다시마

섬유질과 칼슘, 칼륨이 높고 칼로리가 낮은 음식입니다.
물을 많이 흡수하므로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 하도록 합시다.





변비에 좋은 음식 #14 - 우엉

우엉에는 섬유질 뿐만 아니라 올리고당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올리고당은 유산균의 증식을 활발히 돕는 성분이니 유제품이나 발효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식습관 개선이 최우선 이니 이러한 음식들 위주의 식단으로 개선하고, 탄수화물과 육류를 줄이고 적당한 운동을 병행하는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2016/02/27 - [건강 정보] - 위산역류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


2016/02/27 - [건강 정보] - 하루 한잔 '디톡스 주스'를 마시면 뱃살을 빼준다.


2016/02/07 - [유용한 정보] - 중성지방에 피해야 할 음식과 중성지방을 낮춰주는 음식


2016/01/31 - [음식 상식] - 7가지 맥문동효능


2016/01/30 - [음식 상식] - 신장에 좋은 차 BEST 10


2016/01/23 - [음식 상식] - 갈근(칡)효능 TOP5, 갈근의 부작용.


2016/03/04 - [유용한 정보] - 커피,후추,코코넛 오일로 다크서클 관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