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산미나리씨앗 효능 어디에 좋을까?

산미나리는 쌍떡잎식물 산형과의 여러해살이 풀인데요. 산미나리씨앗은 펜넬, 회향이라 불립니다. 예로부터 약용으로 많이 사용되었으며, 어린순은 나물이나 생채로 먹기도 했죠. 오늘은 산미나리씨앗 효능 및 먹는 방법을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산미나리씨앗이라는 이름이라 생소할수도 있지만 양꼬치를 먹을 때 찍어 먹는 쯔란에서 흔히 볼 수 있어서 그렇게 생소하지는 않으실거에요. 사진을 보면 많이 보셨을거라 생각되네요.



산미나리씨앗 효능



산미나리씨앗 효능

산미나리씨앗은 지방 분해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향도 독특해서 차로 마시기도 하고 고기요리할 때 잡내를 제거하는데도 사용되고 있죠.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하고 활용할 수 있으니 다이어트 식단에 추가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항산화/항암 효능

산미나리씨앗에는 캠퍼롤과 퀘르세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캠퍼롤과 퀘르세틴 성분은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입니다. 특히 우리 몸에 쌓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가 탁월하다고 하는데요. 탁월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암세포 형상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항산화 효과는 우리 몸의 노화를 막아주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산미나리씨앗에는 항산화 효과와 함께 항암 효능 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산미나리씨앗 효능



2. 노화방지

앞서 산미나리씨앗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탁월한 항산화 효능은 우리 몸의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 몸을 노화하게 하는 주 원인이 바로 활성산소라고 해요. 산미나리씨앗은 이런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노화방지 및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성인병예방

산미나리씨앗에 풍부한 캠퍼롤 성분과 식이섬유는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식이섬유와 캠퍼롤 성분은 혈액 속 나쁜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준다고 해요. 이로인해 혈액순환이 원할해지며, 혈관 속 지방을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때문에 산미나리씨앗은 동맥경화나 심혈관계 질환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

앞서 산미나리씨앗 효능으로 성인병예방을 말씀드렸는데요. 산미나리씨앗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산미나리씨앗에는 식이섬유가 40% 이상 함유되어 있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장건강 및 변비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이로인해 내장지방을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비만세포라고 알려져있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복부 비만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산미나리씨앗은 휘발성 정유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신진대사 또한 원할하게 해주기 때문에 지방을 분해하고 음식 소비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산미나리씨앗 효능



5. 여성건강

산미나리씨앗에는 여성건강에 도움이 되는 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여성들은 폐경으로 인해 여성호르몬 수치가 많이 줄어들게 되는데요. 산미나리씨앗은 에스트로겐을 보충해주기 때문에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완화 등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산미나리씨앗은 자궁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임산부는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6. 장건강

산미나리씨앗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데요. 장운동이 활발해지면 위장의 독소와 가스를 배출해 준다고 합니다. 위장의 독소와 가스가 배출되면 복부팽만이나 소화불량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산미나리씨앗 효능 6가지를 살펴봤는데요. 이들 효능은 산미나리씨앗의 대표적인 효능들이며, 이외에도 냉증완화를 비롯해 피부병 개선, 뇌졸중, 중풍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산미나리씨앗을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임산부가 섭취하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산미나리씨앗 먹는법

산미나리씨앗은 독특한 향이 있습니다. 이는 고기나 생선의 잡내를 잡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는데요. 이와함께 지방을 분해하기 때문에 고기요리를 할 때 이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수육을 할 때 티백에 산미나리씨앗 20g 정도를 넣어 삶으면 잡내 제거와 지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산미나리씨앗을 섭취할 때는 차로 만들어 마시면 좋은데요. 산미나리씨앗을 센 불에서 5분 정도 볶다가 약한 불로 줄여 10분 정도 더 볶아줍니다. 이렇게 볶은 산미나리씨앗을 물 1리터에 10그램 정도 넣고 끓여주면 됩니다.


완성된 산미나리씨앗차는 충분히 식힌 후 냉장고에 보관을 하시면 되는데요. 산미나리씨앗은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상온에 보관하면 금방 쉬어버릴 수 있습니다. 차로 만드셨다면 꼭 냉장 보관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