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송담효능 및 먹는법 알아보기

오늘은 송담효능 및 먹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담쟁이넝쿨에 대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이 담쟁이넝쿨을 찾고 계시는데요. 담쟁이넝쿨 중 가장 효능이 좋다고 알려진것이 바로 소나무에서 자란 담쟁이넝쿨입니다. 




송담이 바로 소나무에서 자란 담쟁이넝쿨을 말하는데요. 많은 방송에서 송담효능을 소개 하면서 관심이 커졌습니다. 소나무는 한국 전역에서 자라는 나무로써 우리에겐 아주 익숙한 나무이기도 합니다. 나뭇잎뿐만 아니라 송진, 껍질까지 아주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데요. 



송담효능



한방에서는 뿌리와 줄기를 지금이라는 약재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소나무을 이용한 건강식품 뿐만 아니라 가공식품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죠. 그럼 송담효능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당뇨개선 

방송에서 많이 소개된 당뇨개선 효과 입니다. 송담에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소플라본 성분은 우리 몸의 혈당 수치를 개선한다고 합니다. 당뇨를 앓고 계신 분들은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는 것을 조심해야 하는데 송담이 혈당을 급격히 올라가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송담효능



2. 어혈제거 

송담효능 두번째는 혈액순환을 도와 어혈을 제거하는 것인데요. 어혈은 혈액이 뭉치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뭉친 혈액은 우리 몸에 각종 질환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특히 여성분들은 이런 어혈을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송담은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 혈관을 깨끗하게 해서 각종 혈관 관련질환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송담효능



3. 관절염완화 

송담은 우리 몸의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관절염에 의한 통증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염증과 부종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평소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관절염완화의 송담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송담효능



4. 항암효과 

많은 분들이 암을 치료하기 위해 숲을 찾고 계신데요. 이렇게 숲을 찾는 이유는 식물에서 나오는 피톤치드 성분때문입니다. 피톤치드 성분이 강력한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송담효능



5. 노화예방 

송담에는 탄닌과 기르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우리 몸에 쌓인 활성산소를 제거한다고 합니다. 활성산소는 우리 몸의 노화를 불러오는 대표적인 성분으로 송담의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인해 피부미용 및 노화예방에 도움을 주는 송담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송담효능



6. 골절상 

앞서 송담은 관절염에 좋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송담은 진통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관절염 뿐만 아니라 골정상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송담을 빻아 골절된 부위에 바르면 뼈가 빨리 붙고 진통효과로 인해 통증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송담효능



7. 기관지질환 개선 

마지막 송담효능은 기관지질환 개선효과 입니다. 송담에 풍부하게 함유된 탄틴, 페르펜 성부누 때문인데요. 탄틴, 페르펜 성분은 천식이나 기관지에 좋다고 알려진 성분입니다. 이로인해 이런 기관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송담을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송담효능



지금까지 송담효능 7가지를 알아봤는데요. 다음으로 송담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송담물 물 2리터에 송담 20~30g 정도를 넣어 2~3시간 정도 끊이면 됩니다. 


2. 송담주 송담을 30~30도 정도의 술에 담가 6개월간 숙성합니다. 이렇게 술로 담근 송담주는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해가될 수 있으니 하루 소주잔 한잔 정도로 소량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