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쑥의 효능 6가지 알아보기

오늘은 쑥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쑥은 오랫동안 우리들의 사랑을 받아온 식품인데요.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어서 그 효능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쑥은 방송에서 많이 소개되는 잘 모르는 건강식품들 보다 뛰어난 효능을 보인다고 하는데요. 특히 여성 질환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쑥이 여성에게 좋은 이유는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인데요. 



쑥의 효능



따뜻한 성질로 인해 위장과 간장, 신장 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세계 최고의 항암식품으로 꼽히는 마늘과 함께 성인병을 예방하는 3대 식물중 하나라고 합니다. 그럼 쑥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냉증치료 및 부인병치료 

앞서 쑥이 여성들에게 특히 좋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쑥은 비타민,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이라고 합니다. 이런 알칼리성 식품들은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주는데요. 


이로인해 각종냉증 및 생리통, 생리불순, 자궁출혈 등 부인병 에 탁월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칼슘, 철분 등이 많이 들어있어 산성체질이 되기 쉬운 우리 몸에 좋은 쑥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쑥의 효능



2 지혈작용 

염증치료 쑥은 성질이 따뜻해 위장, 간장, 신장 기능을 강화해 주는데요. 이와 함께 기혈과 경맥을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자궁출혈 및 임신중 출혈, 토혈, 코피, 각혈등 탁월한 지혈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염증치료에도 탁월한 쑥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쑥의 효능



3 위장및 간기능 강화

쑥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섬유질은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 쾌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평소 속이 자주 쓰리는 증상 및 만성 위장병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쑥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 및 비타민은 간해독 및 간기능을 개선해 줍니다. 이런 기능으로 지방대사를 원활하게 해주어 피로를 회복하고 간의 독소를 정화시켜준다고 합니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위장 점막의 혈행을 좋게 하는데요. 이로인해 위장이 튼튼해지고 식욕을 돋아주는 쑥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 노화방지 

우리 몸을 노화시키는 주범은 과산화지질이라고 하는데요. 과산화지질은 인체 내의 다량의 불포화 지방산이 방사선이나 자외선 등의 영향을 받아 혈액 중의 산소와 결합하면서 만들어 진다고 합니다. 쑥에는 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탄닌 성분은 과산화지질을 생성을 강력하게 억제 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쑥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쑥의 효능



5 항암효과

쑥에는 비타민, 미네랄, 칼슘, 칼륨 뿐만 아니라 항암효과에 뛰어난 효능을 보이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쑥은 백혈구 수를 늘려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을 높여주며 탁월한 살균효과로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는 쑥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쑥의 효능



6 당뇨병 개선 

앞서 쑥에는 칼슘과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칼슘과 칼륨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호르몬을 조절해 당뇨가 있는 사람에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쑥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우리가 쉽게 접할수 있는 식품이지만 우리 몸에 이로운 효능이 많은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쑥은 우리나라에만 20여 종이 있다고 하며 그 중 약으로 쓰는 것은 황해쑥, 참쑥, 인진쑥 등이며 특히 강화약쑥을 으뜸으로 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