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어성초효능 무좀,아토피,탈모에 효과적!

어성초 

어성초는 우리나라 남부지방에 분포하고 있으며 고구마 잎과 비슷하게 생김새에 높이가 15~50cm에 이르며, 꽃은작고 꽃잎은 없으며 희색으로 5~6월에 피는 식물로 고기 비린내가 난다고해서 어성초 라고 불리게 되었다.


어성초는 예전에는 잡초로 천대받던 식물이었는데 최근에 들어서 효능을 인정받고 있다. 어성초에는 식물에 보기 힘든 비타민B 성분과 현미보다 12배 높은 섬유질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 또한 히로시마 원폭이 터졌던 자리에 최초로 자라났을 정도로 생명력이 강한 식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여러 매체를 통해 피부관련 질환에 탁월한 효능이 알려지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무좀, 아토피, 탈모에 효과적인 식물로 소개가 되고 있다. 




어성초 효능 #1 - 무좀


어성초의 비린내는 데카노일 아세트알데히드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은 각종 균을 죽이는 강력한 항생제로 알려진 설파민보다 살균력이 약 4만 배나 높아 천연 항생제, 항균제로 불린다. 또한 피부의 사상균 및 항산성 세균에 대한 항균력을 높이는데, 특히 무좀을 일으키는 곰팡이 균인 백선균의 활동을 억제시키고 죽이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  




 

어성초 효능 #2 - 아토피 개선


어성초는 간을 보호해주는 효과로 간이 나빠지게 되면서 자주생기는 여드름, 염증 등을 개선한다.

또한 배농작용이 뛰어나 몸안의 고름과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내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피지염 이나 여드름에 그 효과가 뛰어나고 뛰어난 항염, 항균 효과와 어혈작용으로 인해 아토피에 매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한다.

 

어성초 효능 #3 - 탈모 예방및 개선


어성초는 자연 항생제 역활을해 항염/항균 효과가 뛰어나고 어성초에 포함된 데카노일아세트 성분이 탈모를 유발하는 균을 억제한다.


어성초 효능 #4 - 피부미용


어성초에 풍부하게 함유된 "쿠에르치트런"이라는 성분이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피를 맑게 해주고 살결 속의 독도 없애준다고 한다. 일본에서는 어성초를 이용한 다양한 미용제품이 출시될 정도 이다.


어성초 효능 #5 - 해독효과


일본에서 어성초를 부르는 말은 "도꾸다미"인데, 이 뜻은 독을 교정한다는 뜻이다. 외부의 독 뿐만 아니라 몸속에서 생긴 독까지 없애주는 뛰어난 해독작용 때문이다. 일본 뿐만 아니라 중국의 고서에서도 중금속의 독을 해독하는 작용이 기록되어 있으며 약제로도 사용되어 왔다.



 

어성초 효능 #6 - 이뇨작용


어성초의 풍부한 "칼륨"과 이소쿠에르치트런" 및 "쿠에르치트런"의 상승 작용으로 수분 대사가 잘 된다. 요도염 또는 자궁염이 있는사람, 평소 일상생활에서 소변을 보기힘들고 잔뇨감이 있는사람이 차로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증상이 호전된다고 한다.


어성초 효능 #7 - 청혈작용


어성초 속의 "이소쿠에르치트런"과 "쿠에르치트런" 플러스 "알파"의 물질이 상승해서 모세혈관의 혈액 운반 작용을 촉진시키므로 혈액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어성초를 섭취하면 피가 맑아진다고 한다. 어성초의 강력한 해독효과로 인한 청혈작용인 것.

 

어성초 효능 #8 - 고혈압


어성초의 청혈작용으로 인해 피가 깨끗해져 혈액순환이 좋아져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될뿐더러 어성초는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을 체내 밖으로 배출시켜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


어성초 효능 #9 - 장기능 향상


어성초를 섭취하게 되면 대장벽의 모세혈관을 재생하고 장속을 깨끗하게 해주어 변비나 설사에 도움이 된다.

또 대장 속의 유해 세균을 없애 줌으로써 상대적으로 유익 세균을 보호하게 되어 장의 기능을 활발히 한다.


어성초 효능 #10 - 소염작용 & 세포재생


어성초는 먹거나 발라도 염증을 가시게 하는 효능이 있어 일부러 염증을 없애려고 먹지 않아도 환부에 발라주는 것으로도 효능을 볼 수 있다. 실제 무좀 치료연고로도 민간요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어성초 효능 #11 - 기관지치료

후비루나 축농증 같은 기관지 질환이 있는경우 어성초를 다린물을 꾸준히 복용하게 되면 도움이 된다고 한다.



 

어성초 부작용과 주의사항

약간의 독성이 있는 식물이므로 장기간 복용하면 좋지 않다고 하며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 또는 임산부들은 자제하는것이 좋다. 또 무좀 치료나 염증 치료의 목적으로 어성초 생잎을 환부에 붙였을 때 체질에 따라 환부가 더욱 가렵고 붉어지거나 따끔한 통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 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어성초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한 주먹 정도, 약 20g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정량이다.

 

어성초 먹는법

어성초를 햇볕에 말리면 성분에 변형이 일어날수 있고 기름 성분이 날아갈 수 있기 때문에 그늘에서 약 일주일 동안 말려준다.

말린 어성초 20g에 물 2리터 정도 부어준 후 압력밥솥에 삶아주는데 센불로 30분 정도 끓이다가 압력 추가 돌아가면 약불로 줄여 30분 정도 더 끓여준다.


이렇게 완성된 어성초 진액을 물에 섞어 목욕, 족욕을 하거나 하루에 두번 200ml 씩 진액을 마신다.

화장수로 이용할때는 어성초를 담금주에 6개월가량 담근후 아토피 환부에 발라주면 증상완화에 효능이 있다고 한다.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