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엉겅퀴효능 11가지 알아보기

오늘은 엉겅퀴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엉겅퀴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인데요. 주로 한국·일본·중국 북동부에 분포한다고 합니다. 엉겅퀴의 다른 이름으로 가시나물·항가새라고 불리는데요. 




섬엉겅퀴, 지느러미 엉겅퀴, 고려엉겅퀴 등 다양한 종이있습니다. 엉겅퀴효능을 한방에서는 건위, 강장, 소염, 해독, 이뇨작용, 신경통에 좋다고 하며 잎을 말렸다가 토혈, 출혈 등의 지혈제로도 사용하기도 합니다.



엉겅퀴효능



엉겅퀴는 서양에서도 그 약효가 증명되었는데요, 독일에서는 엉겅퀴가 간과 담낭의 질환 및 황달 등에 뛰어난 약효가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발표 이후로 전 세계적으로 간질환 치료에 쓰이며 유명해집니다.





엉겅퀴는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회분, 무기질, 비타민 등 영양가가 높은 식품인데요. 약제뿐만 아니라 나물이나 국거리 등 다양한 요리에도 활용됩니다. 음식과 건강 그럼 엉겅퀴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엉겅퀴효능



1 간 건강 및 신장질환 

엉겅퀴 잎은 간세포를 보호, 소생시킨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독성 물질에 대한 저항력과 이뇨작용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특히 항암치료로 인해 생기게 되는 간손상을 치료한다고 합니다. 알콜성 간염, 알콜성 간경변, 강경화, 급성 바이러스성 간염, 간기능 장애의 치료보조에 이용 된다고 합니다.


2 항암효능 

엉겅퀴에늘 실리비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실리비닌 성분은 암세포 억제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폐암 세포의 수와 종양의 크기를 줄여주는 엉겅퀴효능이 보고되었습니다.



엉겅퀴효능



3 콜레스테롤 개선 

내장비만의 주 원인인 나쁜 콜레스테롤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엉겅퀴는 혈액의 콜레스테롤을 정상치로 만들어주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알 수 있는 LDL 수준을 낮춘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고혈압 

앞서 엉겅퀴효능으로 콜레스테롤 개선을 말씀드렸는데요. 혈액속 콜레스테롤이 개선되면 혈액순환이 좋아져 혈압수치를 정상으로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엉겅퀴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어혈을 풀어준다고 합니다.



엉겅퀴효능



5 당뇨병 개선 

콜레스테롤 개선으로 인해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고혈압을 예방하기도 하지만 혈액 안의 고 인슐린 상태를 정상화 시키고, 혈당을 조절해 당뇨개선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엉겅퀴의 실리마린이 독한 약으로 약해진 간세포를 정상화 시켜 당뇨병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관절염 

엉겅퀴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와 항염증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전주대학교 대체의학대학에서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이러한 효과로 인해 관절염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지혈

한방에서는 예로부터 지혈제로 사용했는데요. 외출혈 외에도 자궁이나 소화기 같은 내출혈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독이 없고 어혈을 풀며, 피를 토하거나 코피를 멎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엉겅퀴효능



8 산모의 붓기제거, 모유 증산 

엉겅퀴는 출산후 몸의 붓기를 제거한다고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산모의 모유를 획기적으로 늘려주는 엉겅퀴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9 담석증 치료, 결석제거 

엉겅퀴에 함유된 실리마린 성분은 담즙 분비를 촉진 시킨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담즙분비 장애, 담석증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최근 연구결과에도 담석이나 결석을 분해하여 해소한다고 보고 되었습니다.



엉겅퀴효능



10 스태미너 

엉겅퀴효능으로 ‘마시는 정력제’라고 불릴만큼 남성의 스태미너에 좋다고 합니다. 천연 정력제라고 불릴만큼 효능이 좋다고 하는데요. 엉겅퀴를 즙으로 꾸준히 섭취 하면 소변의 줄기가 강해지고 허리에 활력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엉겅퀴효능



11 호르몬 분비 조절 

엉겅퀴의 실리마린 성분은 각종 호르문 분비를 조절하고, 자율 신경계통 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호르몬 분비 불균형때문에 생기는 우울증, 여드름 등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엉겅퀴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만병통치약이라 생각될만큼 많은 효능이 있었습니다. 엉겅퀴는 나물로 무쳐먹거나 찌개에 넣어 먹을수도 있고. 차, 술 등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으니 건강을 위해서 챙겨 드시는것도 좋겠습니다.